새 마스크, 인체 유해성분 배출…"바로 쓰지 마세요"
상태바
새 마스크, 인체 유해성분 배출…"바로 쓰지 마세요"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2.11.02 2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새 마스크를 쓸 때는 미리 1시간 정도 바람을 쐬도록 걸어두는 게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간 새 마스크에서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가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됐지만, 냄새를 일으키는 화학물질이 배출되는 시간을 정밀하게 측정한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해외 저널 ‘환경 과학과 기술 회보(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에는 마스크에서 배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초정밀 기기로 분석한 결과가 게재됐다.

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은 전 세계에 공급되는 11개 브랜드의 마스크를 실험에 사용했다. 수술용 마스크 7종과 의료진이 주로 쓰는 N95 마스크 4종이다. 국내에서 주로 보는 KF80과 KF94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마스크를 가로 17.6㎝·세로 10㎝ 크기의 납작한 유리판 사이에 넣었다. 이어 한쪽으로 분당 288㎖의 공기를 주입하고 다른 한쪽으로는 그 공기가 빠져나오도록 했다. 그 결과 초기 1시간 동안 메탈올, 아세토나이트릴, 아세트알데하이드 등 다양한 VOCs가 배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수술용 마스크(주형 마스크 타입)에서 배출되는 고농도 VOCs는 모두 초기 1시간 동안 집중되다가 공기에 노출되면서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농도가 빠르게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에서 방출되는 VOC의 흡입을 줄이기 위해서는 새 마스크 사용 전에 최소한 1시간 정도는 바람을 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