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서 걷는 '수중 걷기'운동으로 건강해지자
상태바
물에서 걷는 '수중 걷기'운동으로 건강해지자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23 0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가장인가 있는 스포츠 중에 수영이 있습니다. `수중 걷기`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이면서도, 심박수를 높이는 저 충격 운동입니다. 나이, 운동 수준에 상관없이 운동할 수 있는 `수중 걷기`는 러닝머신에서 달리기와 같이 충격이 큰 운동을 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체중 부하를 받지 않는 운동이기 때문에 심폐의 기능을 단련하면서, 혈류의 흐름까지 좋아진다.

`수중 걷기`는 만성 질환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유산소 운동은 이점을 제공해주는데요. 매주 2-3시간 동안 `수중 걷기`를 하시면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위험을 낮춰줍니다.

유튜브 '수중:자움TV'채널
유튜브 '수중:자움TV'채널

또한, 근력을 증가시킵니다. 물속에서 움직이는 것은 공기를 통해 움직이는 것보다 느리고 어렵습니다. 물은 공기보다 밀도가 높으므로 물속의 모든 근육 운동은 이전보다 더 많은 저항을 받습니다. 이것은 물속에서 모든 움직임이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중 걷기`는 부상의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이 가능합니다.

관절염을 안 좋은 분에게는 정말 추천해 드릴 수 있는 운동입니다. 보통의 운동은 관절염이 있는 경우 종종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수중 걷기`는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고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므로 관절염 증상을 제거할 수는 없지만, 영향을 받는 관절의 사용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몸에 부드러운 유산소 운동을 제공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의 이점을 원하지 만 가능한 많은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지만, 임산부, 노인, 관절염이나 섬유근육통이 있는 사람,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 수술이나 부상으로 회복 중이신 분들에게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안전하고 재활 효과가 높은 운동인 `수중 걷기`는 수중에서 부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보자라면 물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이라면 물에 들어가기 전 의사와 상담을 하시고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초보자라면, 물살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넘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벽을 잡으면서 제자리에서 운동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운동하면 정신건강이 좋아지는데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정신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중 걷기`는 누구에게나 유익하지만, 유산소 활동에 참여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더욱 유익하고, 유산소 활동을 할 수 없으면 불안감이 올라갈 수 있는데 , `수중 건기`는 자신감을 높이고 기분을 개선할 수 있으며. 엔도르핀이 방출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