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도 휴식이 필요해' 운동 휴식일을 보내는 방법 
상태바
'운동에도 휴식이 필요해' 운동 휴식일을 보내는 방법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18 2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는 매주 최소 150분의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운동에서도 휴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에 휴식을 가지고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휴식일이란, 전통적인 운동 루틴을 하지 않고,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을 회복하기 위해서 고강도의 운동을 중단하고, 저강도의 운동으로 대체합니다. 몸은 계속 움직이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는 날에도 활동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운동 휴식일을 가지게 되면 몸이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이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회복을 통해서 심장, 근육, 신경계가 격렬한 활동을 통해서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휴식 시간에 활동을 유지하면 몸이 더 빨리 치유되고 재충전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극적인 회복에서는 혈액, 림프 및 근육이 활성 상태를 유지하는데요. 혈액은 혈류가 몸 전체의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을 도우며, 젖산과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는 림프계에서 백혈구를 움직이고, 여분의 세포, 손상된 세포, 바이러스와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은 휴식 기간 동안 치유를 가게 되면 섬유아세포가 들어와 근육조직을 재건할 수 있습니다. 근육은 휴식 기간을 가지면서 치유되기 시작하며, 휴식 기간을 가지면서 더욱 빨리 치유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혈류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고,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일 높은 수준의 운동을 하면 신체는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을 대량으로 생성합니다. 코르티솔 은 부신에서 만드는 호르몬입니다. 혈당 수치, 수면/각성 주기, 신진대사, 염분/수분 균형과 같은 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아드레날린 - 또한 에피네프린이라고는 - 당신의 부신 만드는 또 다른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코르티솔과 함께 작용합니다.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은 건강에 필수적이지만 각각 너무 많으면 신체가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유지합니다.

유튜브 '서리요가 '채널
유튜브 '서리요가 '채널

하루도 쉬지 않고 운동을 하면 몸이 쉬지 않습니다. 운동 휴식일을 갖는 것은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가 글리코겐 수준을 재충전할 시간을 줍니다. 글리코겐은 저장된 포도당으로 신체가 에너지를 위해 필요로 하는 연료입니다. 신체는 이 에너지를 근육과 간에 저장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운동을 할 때 신체는 근육에서 먼저 뽑아낸 글리코겐을 사용하고 그다음에는 간에 있는 글리코겐을 사용합니다. 운동선수는 약 2시간 동안 저장된 글리코겐의 약 50%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다시 채우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휴식일이 필요할 때는 이러한 증상이 몸에서 나타납니다. 근육이 아프거나, 피로를 느끼거나, 잠이 오지 않는 경우 운동에 휴식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몸에서 신호를 보냅니다. 휴식일 운동을 위해서는 강도가 낮은 운동을 즐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면 몸에 엔도르핀과 도파민, 세로토닌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행복한 느낌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휴식일 운동으로 걷기, 자전거, 요가, 무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