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해야 할 '인터벌 트레이닝'
상태바
운동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해야 할 '인터벌 트레이닝'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2.11 0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인터벌 트레이닝을 한 번쯤은 모두 들어 봤을지 모른다. 높은 강도의 운동 사이에 불완전 휴식을 넣어서 일련의 운동을 반복하는 신체 훈련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몸의 피로도가 충분히 회복되기 이전에 다시 고강도의 운동을 실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운동보다 피로도가 높고 고강도의 훈련이라 할 수 있다.

◆ 심폐 기능의 향상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내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는데 인터벌 트레이닝은 심장과 폐 기능에 큰 부하를 주는 트레이닝법으로 심폐 기능 향상에 큰 효과를 보여준다. 심폐 기능 향상이 되면 한 번에 많은 혈액을 전신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해도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 칼로리

인터벌 트레이닝을 다이어트의 목적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다른 운동에 비해 30%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 대비해서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어 다이어트 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최대 산소 섭취

운동 중에 우리가 마시는 산소를 최대치로 섭취할 수 있어 지구력이 향상되면서 더 빠르고 긴 거리를 달리게 될 수 있어 지구력이 향상되면 고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더라도 쉽게 피로해지지 않게 된다.

◆ 인터벌 러닝 방법

운동 수행 거리, 시간, 강도, 휴식시간, 반복 횟수 등 자율적으로 조절하는데 운동의 강도가 강-약이 병행이 되어야 한다. 대부분 심폐 지구력을 20분 내로 높여줘야 하기 때문에 워밍업으로 빠르게 걷기 8분 후, 전력 질주 1분, 빠르게 걷기 2분 전력 질주 1분, 빠르게 걷기 2분, 전력 질주 1분, 천천히 걸으면서 마무리 5분을 하는 트레이닝 방법이 제일 기초적이다.

고강도의 훈련 후 쉬는 과정에서도 올라간 심박수 및 산소부채를 계속해서 유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휴식 텀에도 가벼운 강도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휴식 방법

인터벌 트레이닝에서의 휴식은 완전히 앉아서 쉬는 것이 아니라 낮은 강도의 운동을 쉬는 타임에 하는 방법이다. 걷기나 조깅 등 가볍게 움직이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휴식 텀을 짧게 해서 심박수의 회복이 불충분한 상태에서 다음 고강도 훈련을 바로 이어갈 만큼 짧은 휴식이 필요하다.

◆ 주의사항

인터벌 트레이닝은 고강도 훈련이기 때문에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 중 괴로워도 멈추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갑자기 휴식시간이 아닐 때 쉬게 된다면 심폐 기능의 향상 효과가 미미해지면서 심장에도 큰 부담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휴식시간을 지키면서 쉬어야 한다.

아울러 인터벌 트레이닝은 다른 운동보다 강도가 높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트레이닝 전 워밍업과 트레이닝 후 쿨 다운이 필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