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시범경기 작년 대비 23분 단축 ··· ABS-피치클락 효과
상태바
KBO 시범경기 작년 대비 23분 단축 ··· ABS-피치클락 효과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4.03.13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올 시즌 KBO리그 시범경기에서 도입된 자동투구판정 시스템(ABS)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분위기다.

13일 한국야구위원회(KBO)는 "ABS는 12일까지 시범경기 19경기 동안 99.9%의 투구 추적 성공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투구 추적이 실패한 사례는 중계 와이어 카메라가 이동 중 추적 범위를 침범하여 투구 추적이 실패한 경우 등이 사유였다.

ABS는 '로봇심판'으로 불리며 구장에 설치된 카메라로 투수의 공 궤적 등을 추적해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하는 시스템이다. 주심은 이어폰으로 이를 듣고 콜 사인을 낸다.

KBO는 "급격한 날씨 변화, 이물질 난입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100% 트래킹 추적 성공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추적 실패 시 대응 매뉴얼을 보다 철저히 준비하고 지속적으로 심판과 ABS 운영요원 교육을 해 경기 진행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간을 제한하는 피치 클록은 19경기에서 경기당 평균 4.5건의 위반(경고)이 나왔다. 총 85건이며 투구 위반이 38건, 타자는 46건이었다.

특히 시범경기 첫날 39건, 2일차 21건, 3일차 16건, 4일차 9번의 위반이 발생, 경기가 진행될수록 위반 사례가 감소하는 등 선수단이 규정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피치 클록이 운영된 19경기 평균 시간은 2시간 35분이었다. 이는 2023년 시범경기 20경기 2시간 58분과 비교해 23분 단축됐다.

KBO 리그는 선수들의 피치클락 적응을 돕기 위해 올 시즌 시범경기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위반에 따른 제재는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투수판 이탈(견제 등) 제한 규정도 적용하지 않는다.

KBO는 “피치클락 시범운영에 따른 각종 관련 통계와 팬들의 선호도, 현장 의견 등을 종합해 정식 도입 시기를 최대한 빨리 결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