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어금니 임플란트 정밀검사와 사후관리 중요해
상태바
[건강칼럼] 어금니 임플란트 정밀검사와 사후관리 중요해
  • 이창규 원장
  • 승인 2022.07.01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임플란트 시술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어금니이다. 최근에는 나이 불문하고 임플란트 식립을 필요로 하는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 어금니는 음식을 씹고 저작을 하는데 있어 가장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기능적인 부분에서 더 중요하다. 치아가 상실되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고 이를 오랫동안 방치하게 될 경우에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심미성보다 저작기능 회복을 위해 식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한 저작력을 버틸 수 있도록 잇몸뼈가 튼튼한 곳에 제대로 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치아가 상실된 자리에만 식립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의 손상이 없는 편이고 통증도 덜한 편이다.

보통 임플란트 과정은 먼저 환자의 구강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치료 계획을 세운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어금니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에 주의할 점은 어금니쪽에 신경관이 밀접해 있고 어금니 부위는 힘을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탈이 나는 경우가 많은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 정밀진단을 통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식립 위치를 정해야 한다. 어금니는 다른 치아에 비해 씹는 힘을 더 많이 받게 되기 때문에 내부 뼈가 얇거나 부족하면 진행이 어려울 수도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제대로 된 진단을 통해 계획을 세워 그에 알맞은 수술이 이뤄져야만 성공률 높은 치료가 이뤄지고, 오랜 기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금니는 모든 기능이 씹고 으깨는 작용인 만큼 좀 더 세세한 관리가 이뤄져야 건강한 임플란트로 이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이 아무리 성공적이라 해도 관리가 소홀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거나 임플란트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1년에 1~2회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세균이나 염증에 노출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관리만 잘 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먹는 것이 주는 행복감이 크기 때문에 삶의 질도 한층 높아짐에 따라 만족도가 아주 높은 치료 방법이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