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도 할 수 있고, 무릎이 좋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 운동효과를 알아보자.
상태바
임산부도 할 수 있고, 무릎이 좋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 운동효과를 알아보자.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2.01.27 1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심으뜸 채널
유튜브 심으뜸 채널

 

[FT스포츠] 실내 자전거는 체지방 감소를 도우며 , 심장 건강 개선, 근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실내 자전거를 하게 되면 우리는 충분히 몸이 땀에 젖고 , 엔돌핀이 발생하여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폐지구력이 향상이 되으로 운동 지구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또한 장기간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내 자전거의 경우 집에서 게임을 하면서 , 또는 영화를 보면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 시간을 내서 하기보다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직장인 , 또는 주부에게도 좋은 운동 중에 하나이며 , 관절에 도움을 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릎이 안 좋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많은 체육관에서도 실내 자전거를 활용한 운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피닝 수업은 자전거 타기를 활용한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에어로빅과 같이 단체로 운동을 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트레이너의 지시에 따라 함께 운동을 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 재미있게 운동을 즐기며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단계에 맞게 음악이 달라지며 , 신나는 속도로 달리는 스피닝은 시간 대비 운동량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페달을 50분 동안 밟으면서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시간당 약 800 kcal을 소모합니다.

스피닝의 강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고 , 심박수가 증가하며 , 수업을 받는 내내 심장이 매우 빠르게 운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동을 통하여 우리는 대퇴사두근 , 햄스트링 , 둔근 , 종아리 등이 타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다리 근육의 이오 나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자극을 줍니다. 자극을 받게 되면 허벅지의 근육량이 늘어나게 되고 하체 근육 사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더욱 튼튼한 허벅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내장지방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땀이 날 만큼 운동 강도를 맞춰서 처음부터 꾸준히 해주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강도의 운동이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운동을 시작 전에 페달링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무와 페달의 효율이 맞지 않으면 , 운동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기 전 2주간 운동 전 연습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자전거는 매주 유산소 할 수 있는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 충격이 적은 운동이지만, 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전거는 근육이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운동이며 , 혈당 수치가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실내 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압과 "나쁜"( LDL )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동시에 "좋은"(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에너지 수준을 높여주고 ,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실내 자전거를 타면 근육이 발달하고 , 무릎관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 근육이 무릎에 과해지는 힘을 막아주며, 외부에서 타는 자전거보다 하체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이 적고 , 근육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절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지 않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에도 매우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시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 허리와 무릎의 부상이 있으신 분이라면 실내 자전거는 도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