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아나의 인터뷰] '우린 아직 다 미생이다' 완생이 되고 싶은 고교생 3쿠션 장가연
상태바
[이아나의 인터뷰] '우린 아직 다 미생이다' 완생이 되고 싶은 고교생 3쿠션 장가연
  • 이승륜 기자
  • 승인 2021.12.08 0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시즌 전국대회 준우승만 3번
국내랭킹 4위의 고교생 당구선수
엄청난 파워와 정교한 스트로크가 장점인 준비된 에이스
[3쿠션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고교생 장가연 선수]
[3쿠션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고교생 장가연 선수]

요즘 당구대회를 중계하다 보면 늘 결승에 올라오는 단골 손님이 있다. 그런데 한번도 우승은 못하고 계속 진다. 매번 결승에서 패하지만 표정은 늘 당당하다. 그래서 궁금해졌다. 도대체 누구일까?

이름은 장가연, 나이는 2004년 생의 고등학생 선수였다. 다른 선수들보다 머리 하나가 더 있는 장가연은 신체조건이 워낙 좋다. 더구나 그 신체조건에서 뿜어져 나오는 폭발적인 스트로크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감탄하게 만들 정도다. 아직은 미완의 모래속 진주, 완생을 꿈꾸는 장가연 선수를 만나봤다.

[최근 전국대회 3개 대회 연속 준우승 장가연 선수]
[최근 전국대회 3개 대회 연속 준우승을 차지한 장가연 선수]

Q 안녕하세요~장가연 선수, 요즘 많이 춥죠?

안녕하세요. 괜찮습니다. 아빠가 좋은 패딩 사주셔서 안추워요. 

Q 아직 고등학생인데 언제 당구 시작했는지 궁금합니다.

당구를 시작한 계기는 아빠가 권유하면서 하게 됐어요. 초등학교 5학년때 아빠가 당구레슨을 받으셨거든요. 그런데 아빠가 회사일이 바빠지면서 자꾸 레슨을 빠지시는 거에요. 그래서 아빠가 "가연아, 네가 당구 레슨 받아볼래?" 하셔서 아빠 대신 당구 레슨을 받기 시작하면서 당구를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적성에도 잘 맞고 너무 재미있었어요.

Q 어떤 종목부터 시작했나요?

저는 처음부터 3쿠션을 했습니다. 4구는 쳐보지 않았구요, 3쿠션 처음할 때 너무 재미있었고 선생님이 잘한다 하셔서 더 흥미를 가지고 한 것 같습니다. 평생 3쿠션을 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어요. 

Q 대단하네요. 그런데 당구대가 초등학생이 하기에는 높지 않은가요?

괜찮았어요. 제가 5학년때 키가 160cm였거든요. 지금은 165cm인데 그 때에 비해 많이 안커서 더 크고 싶어요.

[연습벌레인 장가연 선수-당구로 기상해서 당구로 잠이 든다]
[연습벌레인 장가연 선수-당구로 기상해서 당구로 잠이 든다]

Q 구미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구미가 고향인가요?

아니에요. 태어난 곳은 대구인데, 아빠가 구미에 있는 회사에 다니셔서 6살 때 구미로 이사 왔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쭈욱 구미에서 생활하고 있어요.

Q 고등학생인데 학교 생활은 어떻습니까?

학교생활은 방송통신고(장가연은 구미고부설방송통신고에 다닌다)라 학교를 자주 가진 않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친구들은 많지 않고 중학교 친구들이 대부분이에요. 일반 고등학교를 다니면 당구 치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방송통신고로 진학했습니다.

Q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텐데 부모님은 뭐라고 말씀하셨나요?

중3때 '당구를 평생 하고 싶다'라고 마음 먹고 부모님과 상의 했어요. 부모님이 제 결정을 좋아하시고 지원해 주신다고 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다행히 아빠가 당구 보는 것을 무척 좋아하세요. 제가 당구 하고 싶어 한다니까 당구대를 바로 구입해서 집에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셨어요. 그래서 언제든지 연습할 수 있어서 좋아요.

Q 장가연 선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전 8시에 일어나서 9시부터 12시까지 집에서 연습해요. 그리고 1시 반 부터는 당구 레슨하는 곳에서 권영일 선생님에게 당구를 배우고 있습니다. 당구 배우고 남은 시간은  계속 연습하고 10시쯤에 집에 옵니다.

Q 언제 실력이 늘었다고 느꼈나요?

처음 대회 나갈 때부터 성적이 좋았어요. 중학교 시절 입상할때 한번 늘었다고 생각했고, 이번에 결승에 3번 연속 진출하고 나서 실력이 더 많이 늘었습니다.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 결승전에서의 장가연 선수]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 결승전에서의 장가연 선수]

Q 3번 모두 김진아 선수를 만나서 준우승 했잖아요. 김진아 선수하고 경기 해보니 어땠습니까?

김진아 언니는 경기운영을 참 잘하세요. 김진아 선수와 경기 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조금만 더 잘하면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늘 저를 자극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제16회 대한체육회장배 2021 전국당구대회'에서 김진아 선수가 우승하고 인터뷰 했을 때 "가연이는 앞으로 계속 우승할 거니까 지금은 내가 우승하고 있을게"라고 하셨어요. 더 열심히 하라는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Q 개인 유튜브 방송을 하시던데 저도 구독하고 있습니다. 재미있어요.

감사합니다. 중학교 3학년 때 아빠가 "한번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라고 추천해 주셨고 저도 유튜브를 하면 유명해 질 것 같아서 시작했어요. 실제로 유튜브 덕분에 조금 더 유명해 진 것 같아요. 원래 성격은 말이 없고 조용한 편인데 방송할 때는 달라져요. 재미있게 방송하고 있으니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 부탁드립니다.

[소심하고 조용한 성격의 장가연 선수-방송할 때는 108도 바뀐다]
[소심하고 조용한 성격의 장가연 선수-방송할 때는 180도 바뀐다]

Q 당구 말고 취미는 있나요?

저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당구가 제 일상이에요. 취미가, 음..... 강아지하고 산책하는 것? 그 정도에요. 현재는 당구가 제 생활의 전부입니다.

Q 연습이나 경기가 잘 안 풀릴 때, 해결하는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당구가 너무 안 풀릴 때는 하루정도 당구 큐를 놓고 그냥 친구들하고 놀아요. 아무 생각없이 하루 놀고 스트레스 풀고 오면 당구가 잘 됩니다. 

Q 성격이 참 좋은 것 같아요. 긍정적이고 잘 웃으세요

저는 아빠를 많이 닮았어요. 외모도 그렇고 성격도 아빠하고 똑같아요. 아빠가 성격이 좋으시거든요. 물론 당구는 잘 못치시지만 당구 보는 걸 무척 좋아하세요. 그런데 제가 승부욕이 너무 강해서 지고는 못 살거든요. 요즘 많이 지고 해서 화가 나요. 그런데 지면서 많이 배우고 실력이 늘기 때문에 '다음에 잘 하면 돼'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열심히 해서 무조건 이길거에요.

[승부욕이 대단한 장가연 선수]
[승부욕이 대단한 장가연 선수]

Q 큐는 어느 제품 쓰시나요?

몰리나리 젠투를 쓰고 있습니다. 저를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몰리나리 오성규 대표님하고, 허리우드 홍승빈 대표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Q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성인이 돼서도 KBF에 남아 있을 생각이고 세계대회에서 꼭 1등하고 싶어요. 중 3때 몰리나리 워크숍에서 토브욘 블롬달, 니코스 폴리크로노폴로스, 사메 시돔 선수들과 게임을 해 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많이 배우고 당구 선수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국제 대회에 나가서 많은 선수들과 경기 해 보고 싶습니다. 

장가연 선수와 인터뷰 하는 동안 웃음이 끊이지 않고 정말 당구를 좋아하고 즐기는 선수라고 생각했다. 아침에 책가방이 아닌 당구 큐 가방을 들고 남들과 다른 길을 가고 있는 장가연.

'우주소년 짱가' 라는 인기 만화가 있었다.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짜짜짜짜짜~짱가 엄청난 기운이 야! 틀림 없이 틀림 없이 생겨난다. 지구는 작은 세계, 우주를 누벼라~' 이 만화 주제가처럼 엄청난 기운이 담긴 스트로크와 우주를 누비는 당구계의 신성 '짱가연'이 되길 기대한다.

[늘 최고가 되고 싶어하는 '짱가' 장가연 선수]
[늘 최고가 되고 싶어하는 '짱가' 장가연 선수]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