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상대 왼발 미들킥 공격에시 잡카 후 Sweep 방법 ㊶

2019-04-17     이진용 기자

출처= TrainFightWin 유튜브 영상

[파이트타임즈] 이번에는 TrainFightWin에서 제공하는 ‘ MUAY THAI SCOOP AND SWEEP BY SUDSAKORN’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상대가 왼발 미들킥 공격시 잡카 후 Sweep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번 영상에서는 태국 낙무아이 SUDSAKORN이 시연을 선보인다.

 

 

영상 속 SUDSAKORN은 “ 상대가 왼발 미들킥 공격시에 상대의 발차기 방향으로 살짝 옆으로(사이드 스탭) 이동하면서 상대 킥을 잡고, 이후 한 스탭 뒤로 빠졌다가 다시 앞으로 들어가면서 상대의 디딤발을 걷어차고, 동시에 자신의 한팔은 상대의 가슴 부위에 대고 내리면서 기술을 시도하면 된다” 고 설명했다.

또한 본 기술은 영상 마지막 부분(2분 3초~2분 11초)에서와 같이 상대의 킥을 사이드 스탭을 이용해 잡고, 자신의 엉덩이를 살짝 뒤로 빼면서 공간을 확보하고, 동시에 상대 킥을 잡고 있는 손을 빼낸 뒤 Sweep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단, 상대 킥을 잡고 있는 손으로 상대 발을 뺄 때 공간이 있다면, 영상과 같이 굳이 자신의 엉덩이를 뒤로 살짝 뺄 필요는 없다)

 

 

해당 기술의 포인트는 상대의 킥 공격시, 상대의 킥 공격 방향으로 이동하면서(사이드 스탭을 이용해) 상대의 킥을 잡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대 킥 공격으로부터 잡카( 상대의 발차기 공격을 잡는 기술)시 데미지를 최소화한다.

이후 Sweep 공격을 위해 상대 다리를 잡아 뺄때에는 상대 발을 적절한 높이까지 올려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