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철 원기 회복에 도움되는 보양식 5가지

“무에타이를 포함한 격투스포츠 수련도 기력이 있어야 할 수 있다”

2020-12-29     이상민

[파이트타임즈] 겨울철이 되면, 기력이 떨어지고 움츠러드는 경우가 많다.

평소 다니던 체육관도 가기가 싫어지고, 이를 떠나 아예 움직이기가 싫어지기도 한다.

무에타이를 포함한 격투스포츠 수련도 기력이 충만해야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겨울철 원기 회복에 도움 되는 보양식 5가지를 살펴본다.

 

사진

 

1. 꽃게

간장게장, 꽃게탕, 꽃게찜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식탁에 오르는 ‘꽃게’.

꽃게에는 비타민A, B1, B2, C, E 등과 함께 아연,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와 함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맛이 좋은 것은 덤이다.

 

사진

 

2. 석화(굴)

겨울철 대표 보양 음식인 ‘굴’은 타우린,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굴은 피로회복과 간 기능 개선, 숙취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

 

사진

 

3. 오리

오리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는 소화 효소의 원료가 된다. 이와 함께 혈관 속 찌꺼기 지방을 없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철 원기회복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특히, 오리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체내 독 성분을 제거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줄 수 있어 중풍,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도움을 준다.

 

사진

 

4. 낙지

낙지는 대표적인 보양식 중 하나다. 낙지에는 단백질과 함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타우린은 간 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인, 철분, 칼슘 등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인병과 빈혈 예방, 두뇌 발달 등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

 

5. 과메기

과메기에는 DHA, 오메가-3 지방산, 아스파라긴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A, E, P와 함께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 건강이나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체력 저하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