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 강좌] 빰 클린치 시 상대와 완전히 붙어있을 때 무릎 공격을 할 수 있는 방법

2020-08-19     이상민

 

[파이트타임즈] 이대연 대한프로무에타이협회 대표가 빰 클린치 시 상대와 신체가 완전히 붙어 무릎 공격을 구사하기 어려울 때 공간을 만들어 무릎 공격을 시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1. 빰 클린치 시 상대와 몸이 완전히 붙어 있을 때 자신의 스텝과 골반을 뒤로 빼서 상대와 자신의 몸통 사이에 공간을 만든 뒤 상대의 몸통을 무릎으로 가격하는 방법이 있다. 이 때 자신의 스텝과 골반을 빼는 동시에 자신의 가슴으로 상대 가슴을 아래쪽으로 살짝 눌러주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이 공간을 만든 후 상대에게 무릎 공격을 시도할 때에는 자신의 골반을 앞으로 넣으면서 무릎 공격을 구사하면 상대의 몸통을 가격할 수 있는 공간이 다시 좁아질 수 있으므로 공간을 유지한 채로 골반을 넣지 않고 허리만 돌려 무릎으로 상대를 가격한다.

 

2. 몸통뿐만 아니라 상대의 대퇴부에도 무릎 공격을 시도해 상대방의 집중도를 분산시킨 후 그 틈을 노리거나, 자신의 무릎으로 상대의 대퇴부를 밀면서 상대의 몸통에 무릎 공격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

 

3. 자신이 상대의 목을 잡은 상태에서 자신의 팔꿈치로 상대의 가슴을 밀어 공간을 만들 수도 있고, 자신의 어깨로 상대의 얼굴을 돌리거나 위로 쳐 완전히 붙어있는 몸통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

 

4. 문스텝을 이용해 상대와 자신 사이에 공간을 만든 뒤 상대의 몸통을 무릎으로 가격해볼 수도 있다.

 

5. 빰 클린치 중 자신의 얼굴이 상대의 어깨 너머에 위치해 있는 경우 자신의 턱으로 상대의 승모근 부위를 강하게 찍어 눌러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