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가 무릎 공격시 sweep 방법 ㊺
상태바
[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가 무릎 공격시 sweep 방법 ㊺
  • 이진용 기자
  • 승인 2019.06.20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Tiger Muay Thai Camp, Phuket 유튜브 영상

[파이트타임즈] 이번에는 태국 푸켓에 위치한 타이거 무에타이 캠프에서 제공하는 ‘ MKru Sutee teaches a Muay Thai clinch counter and trip technique’ 유튜브 영상을 통해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가 무릎 공격시 sweep 방법을 살펴본다.

영상 속 트레이너는 타이거 무에타이 캠프 소속 트레이너  Kru Sutee다.

 

Tiger Muay Thai Camp, Phuket 유튜브 영상 캡처본  

 

영상 속 세미나 모습을 살펴보면 Kru Sutee는 상대와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가 무릎 공격을 할 때, 자신의 스탭을 이동시키면서 왼팔 팔굽 공격을 시도해 상대의 균형을 흐트리고, 자신의 중심을 이동시켜 Sweep 할 수 있는 각을 만든 뒤, 자신의 오른발로 상대의 앞발을 걸고, 동시에 자신의 팔을 아래로 끌어내려 상대를 넘어트리고 있다.

 

Tiger Muay Thai Camp, Phuket 유튜브 영상 캡처본  

 

본 기술은 상대의 양팔이 모두 자신을 상대로 인사이드 클린치 상태를 확보 한 후 상대가 무릎 공격을 하기 위해 상대의 한쪽 다리가 지면에서 떨어졌을 때, 자신의 스탭을 이동시키면서 팔굽 공격을 넣는게 좋다.

상대의 다리가 지면에서 떨어지면, 상대는 자신의 한쪽 발로만 자신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기때문에 이 순간이 상대의 균형을 빼앗기 좋은 시점으로 기술 구사하기에 용이하다.

 

Tiger Muay Thai Camp, Phuket 유튜브 영상 캡처본  

 

상대의 균형을 무너트린 이후에 상대의 다리를 걸어 Sweep을 시도할 때에는 상대의 팔에 걸어놓은 자신의 팔을 빠르고, 강하게 아래 방향으로 내리고, 동시에 상대의 앞발을 걸면 보다 기술 구사가 용이할 수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한 손으로는 상대의 머리를 잡아 내리면서 Sweep을 진행해도 좋다.

사실 본 영상에서는 상대의 균형을 무너트린 후 Sweep을 시도했지만, 상대의 균형을 무너트린 후에는 상대 복부에 무릎 공격 이후 팔굽 및 다시 빰 클린치 상태로의 전환도 무방하며, 이는 상대와의 격투 상황에 따라 자신의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