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다고? No, that is not true
상태바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다고? No, that is not true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9.06.17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Yahoo Sports

 

[파이트타임즈] MMA계에서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다는 편견이 존재하고 있다.

무에타이의 경우 기본 자세의 무게중심이 MMA 보다는 높아 레슬링의 태클이나 유도의 넘기기 기술 등을 걸기에 조금 용이한 것은 사실이나, 무에타이에는 이러한 기술들을 방어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넘길 수 있다고 이야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히려 무에타이에는 상대를 넘어뜨릴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기술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무에타이는 입식타격 중 주먹, 정강이, 팔꿈치, 무릎 등 상대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부위가 가장 많다. 

때문에 상대가 자신에게 돌진해서 넘어뜨리는 형식의 기술을 사용할 때, 상대를 향해 카운터 기술들을 상대적으로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다.

 

사진 = 상대의 테이크다운 시도를 팔굽으로 반격하는 Dejdamrong Sor Amnuaysirichoke / 출처 = Lawrence Kenshin 유튜브

 

또한, 무에타이에는 ‘무에타이의 꽃‘ 이라고 불리는 빰 클린치가 있다. 

무에타이 빰 클린치는 상대와 자신이 모두 스탠딩 상황일 때 서로 목, 허리, 팔 등을 붙잡고 무릎, 팔굽 등을 이용한 공방을 주고 받거나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로, 빰 클린치는 무에타이가 다른 타격 종목과 크게 차별화 되는 포인트 중 하나이며, 무에타이의 매우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를 넘어뜨리려는 시도가 빈번한 스탠딩 클린치 상황에서 팔굽, 무릎 공격을 통해 상대의 주위를 다른 곳으로 돌려 상대의 테이크다운 시도를 제재할 수도 있다.

 

사진 = 빰 클린치 중 스윕을 하는 모습 / 출처 = Global Fight Photo

 

그리고 앞서 말했듯, 무에타이 빰 클린치는 상대와의 스탠딩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를 넘어뜨리는 스윕(Sweep) 기술이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러한 스윕 기술을 당하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한 체계 또한 정교하게 확립되어 있다.

무에타이에 있어 상대를 넘어뜨리는 스윕 기술의 경우, 상대의 목을 잡고 돌려 스윕하기도 하고, 상대의 허리를 잡고 들어 스윕하기도 하며, 상대의 니킥을 잡고 상대의 상체를 밀어 스윕하기도 한다. 이는 스윕 기술의 몇 가지 예시이며,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형태의 무에타이 스윕 기술이 존재한다.

상대에게 스윕을 당하지 않기 위한 기술의 경우, 상대와의 클린치 상황에서 팔의 견착상태를 조절하기도 하고, 다리의 위치를 바꾸기도 하며, 상대에게 잡히면 넘어질 가능성이 있는 목, 허리 등의 부위를 내어주지 않기 위해 여러 방어 기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실제 ONE FC에서 활약했던 룸피니 스타디움 챔피언 출신의 태국 낙무아이 Dejdamrong Sor Amnuaysirichoke의 경우, 위의 사진들처럼 MMA 경기에서 여러 무에타이 기술들을 활용해 그래플러들의 태클이나 스윕 시도를 잘 방어해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물론, 무에타이를 배운다고 해서 위에서 언급한 무에타이 빰(클린치) 기술을 누구나 원만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기술을 정확히 구사할 수 있는 지도자에게 기술을 배워야 하고, 배운 기술을 꾸준히 연습하고 시험해야 실전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진 = 빰 클린치를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있는 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대표 / 출처 = 본지 취재영상 캡쳐본

 

하지만, 국내의 경우 실제로 무에타이의 꽃인 '빰' 을 아예 가르치지 않는 체육관도 있고, 지도자가 빰에 대한 이해도나 기술적 완성도가 낮아 매우 기초적인 기술들만 가르치는 체육관들도 있다.

무에타이 체육관이 ‘무에타이의 꽃‘이자 무에타이라는 격투술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인 빰을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은 축구 아카데미에서 드리블을 가르치지 않고, 태권도장에서 발차기를 가르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다.

필자는 국내에서 '무에타이' 라는 이름을 걸고 운영되고 있는 일부 체육관들의 지도 행태가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뜨릴 수 있다’ 와 같은 오해를 만들어 낸 것에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진짜 무에타이를 배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에타이를 수련했다고 주장하는 선수들이 MMA계에서 그래플러에게 쉽게 태클과 테이크다운을 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면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진다’ 와 같은 오해를 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기술한 바와같이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트릴 수 있다' 는 오해를 하는 사람들은 이런 주장을 펼치기에 앞서, 무늬만 무에타이가 아닌 ‘진짜 무에타이‘를 배우고, 무에타이 기술을  구사하는 사람들을 쉽게 넘어뜨릴 수 있는 지에 대한 파악을 선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무에타이는 쉽게 넘어뜨릴 수 없다. 이것이 사실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