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름철 눈병 증상, 미리 알고 대비해야
상태바
[건강정보] 여름철 눈병 증상, 미리 알고 대비해야
  • 손용호 혜민안과병원 원장
  • 승인 2019.06.11 1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날이 따뜻해지면서 여름방학,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는 요즘, 더위가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워터파크로 휴가를 떠난다.

예전에는 계곡이나 해수욕장을 즐겨 찾았지만 요즘은 워터파크로 휴가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인파가 몰리다 보니 이 따른 사고와 질환도 발생한다.

특히 신체에서 가장 민감한 부위 중 하나인 눈의 경우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각종 사고에 노출되기 쉬워 여름휴가를 떠나기 전 여름철 눈병 증상과 질환에 대해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전염성이 강한 유행성 눈병 주의

많은 사람들과 함께 물놀이하는 워터파크의 경우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 특히 수영장 물은 정화에 힘을 쓰지만 특성상 쉽게 감염된다. 물놀이 후 눈에 이물감이 나타나거나 눈의 충혈과 화끈거림을 동반하는 통증, 눈부심, 눈물흘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유행성 각결막염을 의심해야 한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발병 후 3~4일 정도가 지나면 결막 및 각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한번 발병하게 되면 평균 2주~3주 정도 후에 회복이 되어 치료기간 또한 길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가벼운 안질환이지만, 방치 시 각막 상피 결손이나 시력저하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 유행성 눈병 예방법

첫째, 물안경을 사용하며, 콘택트렌즈 착용은 삼가하자. 유행성 각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워터파크나 실내 수영장에서 수영 시 물안경을 반드시 착용하는 게 좋으며,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물놀이 하는 경우 렌즈가 오염돼 눈병을 일으킬 수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착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둘째, 개인용 물품을 사용하자. 워터파크나 실내 수영장 내부에는 수건이 구비되어 있는 곳들이 많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습기가 차 있는 수건 등은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 할 수 있으므로 개인 수건 등을 따로 챙겨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 손을 자주 씻자. 씻지 않은 지저분한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놀이 후 가볍다고 눈을 비비거나 식염수로 눈을 씻는 행동을 삼가하고,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 여름철 직사광선 자외선 조심

여름철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 시 급성으로 자외선 각막염을 일으켜 심한 통증과 충혈, 이물감, 눈물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특히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사람들이라면 각막 보호를 위해 일반인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외출 시 자외선으로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선글라스도 너무 진한 농도를 가진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컬러 농도인 75%~80% 정도의 눈이 들여다 보이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시력과 굴절값에 맞는 렌즈도수를 선택하고, 자외선 차단 코딩이 잘 되었는지, 렌즈의 표면이 깨끗한지, 색이 균일하게 잘 분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실내 장시간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주의해야

여름철 무더운 날씨 때문에 실내 장시간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놓는 경우가 많아 눈이 건조해져 안구건조증 증상이 올 수 있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악화될 경우 눈이 시리고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주된 증상으로 바람이 심한 날에는 눈물이 줄줄 흐르거나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다.

초기에는 간단히 인공눈물을 점안해도 증세가 호전되지만 증세가 악화되면 눈물샘의 기능을 도와 눈물 분비를 촉진시키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손용호 원장

외부의 강한 자극과 바람 등으로 인해 안구가 건조해지기 쉬워 눈물의 정화능력이 떨어지고 각종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고 실내 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나 책을 봐서 눈을 피로하게 만들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을 통해 눈을 쉬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