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상대가 킥 공격시 잡카 후 대응방법 ㊸
상태바
[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상대가 킥 공격시 잡카 후 대응방법 ㊸
  • 이진용 기자
  • 승인 2019.05.29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Muay Thai PROS 유튜브 영상

[파이트타임즈] 이번에는 Muay Thai PROS에서 제공하는 ‘ Block and Catch Incoming Kicks’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상대가 킥 공격시 잡카 후 대응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영상 속 트레이너는 태국 푸켓에 위치한 신비무에타이짐 소속 ‘Ann' 이다.

 

사진=Muay Thai PROS 유튜브 영상 캡처본

 

Ann은 “상대가 킥 공격시에는 우선 욕카방으로 상대의 킥을 막고, 이후 자신의 손으로 상대의 발을 잡은 상태에서 펀치 및 무릎, 킥 등 다양한 대응공격이 가능하다” 며 “ 잡카 이후 상대를 넘어뜨리기 위한 Sweep 기술도 무난하게 구사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물론 영상 속에서 보여준 잡카 이후 대응법외에도 상대의 다리를 잡아올리면서 후속 공격을 진행하거나, 상대의 다리를 잡아 끌어내리면서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또는 상대의 균형만 빼앗은 뒤 팔굽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반격도 가능하다.

 

Muay Thai PROS 유튜브 영상 캡처본

 

다만, 본 기술 구사를 원만하게 구현하기 위해선 탄탄한 '욕카방'이 선행되어야 한다.

상대의 킥을 막아내기 위해 욕카방 진행시에는 상대 킥의 파워에 의해 자신의 몸이 뒤로 밀리지 않아야만 본 기술 구사가 용이하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상대의 킥에 자신의 몸이 밀리거나, 욕카방을 실시한 자신의 발이 상대의 킥에 의해 접힐 경우 본 기술은 구현 자체가 불가하다.

따라서, 트레이닝시 상대 미들킥 공격을 차단하는 견고한 욕카방 기술을 탄탄히 다질 필요가 있다.

욕카방을 실시하는 방법은 각 지도자별로 욕카방시 다리를 들어올리는 각도와 방향, 스탠스 상태, 무게 중심의 위치, 무릎을 접는 각도가 상이할 수 있어 각 체육관 지도자들의 현장 지도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무에타이 용어

잡카 : 상대의 발차기 공격을 잡는 대응법이다. 통상 상대가 미들킥 공격시에는 상대의 킥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사이드 스탭을 한 뒤 상대의 발(발목 부위)을 잡는다.

욕카방: 상대의 발차기 공격을 자신의 정강이로 방어하는 무에타이 기술을 일컫는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