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고혈압 환자 증가, 이완기 고혈압 증상 원인은?
상태바
젊은층 고혈압 환자 증가, 이완기 고혈압 증상 원인은?
  • 이민형 기자
  • 승인 2017.04.27 1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이민형 기자] 최근 들어 젊은층 고혈압 사례가 늘고 있다. 심장이 수축을 멈추었을 때 나타나는 이완기 고혈압 현상으로 인해 젊은층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중 등 치명적인 합병증의 원인으로 꼽힌다. 혈관 벽의 압력이 높아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 할 수 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에서 피가 나올 때 혈관 벽에 부딪히는 압력을 말한다. 반면 이완기 혈압은 혈관 자체가 피를 내보내는데 저항하는 압력을 말한다. 젊은층 고혈압은 보통 이완기 혈압이 높을 때를 말한다.

보통 고혈압이라 하면 노인성 질환이라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젊은층에서 고혈압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이가 들면 동맥경화 증상으로 인해 혈관이 딱딱해지기 마련. 딱딱해진 혈관은 피를 내보낼 때 늘어나지 않아 그 압력이 모두 혈관 내에 전달된다. 이러한 증상이 바로 고혈압이다.

젊은층 고혈압 원인은 서구화된 음식, 불규칙한 식습관, 과음, 흡연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습관이 반복된다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기 마련. 혈관에 쌓일 정도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을 고지혈증이라 부른다.

즉, 고지혈증으로 인해 동맥경화 및 고혈압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젊은층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혈압약 처방 뿐 아니라 본인 스스로의 절제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꾸준한 운동 및 식이요법 등을 통해 혈압을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권장 열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사과, 오렌지, 배, 살구, 브로콜리, 양파, 당근, 시금치 등 영양 밀도가 높은 과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환자는 가능한 고체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고체 지방에는 포화지방산 및 트랜스지방산이 많은데 이는 동맥경화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지나친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술도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우유 등 유제품은 저지방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고혈압은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지만 본인 스스로 자각하기가 힘들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기적인 혈압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1회에 그치지 말고 3~4회 여러 차례 측정을 하여 평균 수치를 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환자 본인의 고혈압 개선 의지이기 때문에 치료 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영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도움말 김포 안심내과 곽동명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호재 2018-05-02 13:50:18
노년층과 달리 젊은층 고혈압의 특징이 이완기 혈압이 높다는 것이라고 했는데, 기사에는 일반적인 고혈압의 원인만 쓰신거라 생각됩니다. 이완기 혈압이 높아지는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 또는 수축기 고혈압과 달리 어떤 차이때문에 이완기 고혈압이 생기는지 알 수 없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