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칼럼] 무에타이와 킥복싱의 차이점-①
상태바
[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칼럼] 무에타이와 킥복싱의 차이점-①
  • 이대연 원송차이코리아 대표
  • 승인 2018.06.01 1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이미지
나컨사완 무에타이 트레이닝 센터
이대연 원송차이코리아 대표
사진 = 구글 이미지 캡처본

 

[파이트타임즈] ◆ Q. 무에타이와 킥복싱 뭐가 달라요?

아마 지금까지 제일 많이들은 질문인것 같다.  말하자면 무에타이와 킥복싱은 전혀 다른 운동이다. 기원부터 다르다. 

무에타이는 군사무술이(태국 고대 군사무술서 유타삿에 기록) 기원이 된 것이고, 킥복싱은 무에타이 경기를 기원으로해서 공수도, 복싱을 수련하던 사람들을 인적자원으로 삼아 만든 것이다. 

때문에 전쟁에서 기원이된 무에타이는 데미지를 입힌 정도에 따라 다르게 포인트를 주고 있고, 스포츠와 무예에서 기원이된 킥복싱은 어떠한 공격이든 성공하면 동일하게 포인트가 채점이 되고 있다. (예, 무에타이는 무릎공격 점수가 펀치공격 점수보다 높고, 킥복싱은 펀치, 킥, 무릎(니킥) 모두 동일한 점수를 준다.)

 

◆ 기원에서부터 시작해 경기룰, 채점 방식까지 모두 달라

킥복싱이라는 말은 일본의 복싱프로모터 '노구치오사무'가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극진 공수도 선수였던 쿠로사와 켄지가 룸피니에서 참패 후 복싱과 공수도를 합쳐 일본에 도장을 오픈한 것이 킥복싱체육관의 시작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킥복싱은 크게 아메리칸 스타일과 아시아 스타일로 나눌 수 있는데, 아메리칸 스타일은 롱 팬츠를 착용하고, 복싱의 룰에서 킥 공격 허용을 추가한 룰로 경기를 진행한다.

 

사진 = 구글 이미지 캡처본

 

아시아 스타일은 동남아시아 무술들과 가라데의 영향을 받아 로우킥과 무릎공격이 허용이 된다. 대표적인 예가 K-1이다.  K-1도 전통 아시아스타일의 킥복싱이라 볼 순 없지만, 지금은 K-1스타일이 보편화 되었다. 쉽게 생각해서 K-1스타일이 아시아 킥복싱이라 보면 된다.

 

사진출처:=구글 이미지 캡처본

 

일반적으로 로우킥과 무릎이 허용되며 클린치, 홀딩 상태에서 한번의 공격만 허용하고, 엘보우의 사용은 금지하는 것이 K-1룰이라 볼 수 있다. 

현재는 아시아스타일의 킥복싱이 일반적이며, 아메리칸스타일의 킥복싱은 점점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사진= 나컨사완 무에타이 트레이닝 센터.  원송차이코리아 이대연 대표

 

무에타이와 킥복싱은 경기룰에서 부터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스텝이나 여타 공방기술에서도 다른 점을 찾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차이점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무에타이에서는 엘보우의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펀치를 보기 힘들다. 짧은 펀치의 거리라면 차라리 엘보우 공격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에타이의 펀치가 투박해 보이는 것이다. 클린치에서 연속 공격이 가능한 무에타이는 클린치 기술이 발달 할 수밖에 없었고, 무릎공격이 점수가 높기 때문에 무릎공격 기술이 발전 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낭심을 제외한 모든 부위가 타격 범위이며, 상대가 넘어진 상태가 아니라면 박치기, 물기, 할퀴기, 찌르기, 꼬집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가능하다.

 

 

킥복싱은 떨어진 상태에서의 타격이 발전되면서 빠른 스텝을 사용하게 되었고, 모든 공격의 점수가 동일하므로 주먹기술과 콤비네이션기술이 발전 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파워보다도 스피드를 높이는 방법으로 발전한 것이다.

킥복싱에선 낭심, 후두부, 척추부위 등의 가격을 엄격히 금지하며, 공격시 엘보우의 사용도 엄격히 금지하고있다.  

필자도 처음 무에타이를 시작했을 때, 무에타이 선수라고 소개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에타이가 뭐냐' 고 묻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였다. 

무에타이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열이면 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킥복싱?!!! 킥복싱이라고하면 되지 뭘 그렇게 어렵게 설명하냐?”고 말하곤 했다.

당시엔 나이도 어렸고, 지식도 부족해 잘 설명을 못했지만, 낙무아이로써 자존심 때문에 킥복싱이란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자존심은 아무것도 아닌데도 말이다. 

무에타이 지도자의 길을 걸으면서 제일 먼저 무에타이와 킥복싱의 차이점에 대해서 구분을 한 것 같다. 아직도 무에타이와 킥복싱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이 짤막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대연 원송차이코리아 대표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