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팁] 육류와 어패류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상태바
[생활 꿀팁] 육류와 어패류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 민진아
  • 승인 2021.08.16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gettyimageBank
출처 : gettyimageBank

 

[파이트타임즈] 신선한 식재료도 보존하는 법이나 보관하는 장소가 잘못되면 쉽게 상할 수 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금방 상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냉장고도 깔끔하게 사용하고 식재료 낭비 없이 합리적인 생활을 원한다면 육류와 어패류 보관하는 법 알아보자.

◆ 육류

1. 소고기, 돼지고기

구입한 그대로 냉장하면 육즙이 발생하고 고기의 색도 변질되면서 신선도와 맛이 떨어진다. 고기를 팩에서 꺼내서 수분을 닦아내고 키친타월로 싼 후, 랩에 포장해서 저온 냉장실에 보관하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햄버거패티의 경우 재료 상태 그대로 랩으로 싸서 냉동용 지퍼백에 넣고 냉동보관하면 된다. 베이컨은 랩이나 호일에 감싸 냉동보관한다.

2. 닭고기

닭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수분이 많아 쉽게 상한다. 닭가슴살 그대로 냉동시키면 수분을 빼앗아 맛이 없어진다. 얼음물에 넣고 급속 냉동하여 랩으로 잘 감싸 냉동용 지퍼백에 보관하면 익혔을때 식감과 맛도 그대로 살아있다. 닭허벅지살 같은 경우에는 그대로 냉동하지 않고 밑간을 하는 게 좋다. 냉동되는 동안 밑간이 고기에 스며들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잡균의 번식 역시 막을 수 있다.

◆ 어패류

1. 오징어

오징어 구입한 상태로 냉장하면 내장부터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하면 바로 손질부터 해야 한다. 연골과 내장을 꼼꼼하게 제거하고 잘 씻어 물기를 닦아 보관한다. 다리와 몸통을 구분하여 보관하면
요리하기 편하다.

2. 새우

등껍질과 머리, 내장을 제거한 뒤 내장 또는 냉동보관한다. 껍질을 벗긴 새우는 얼음물에 담궜다가 냉동한다. 새우튀김은 튀김옷을 입히고 냉동시키고 먹기 전에 튀기면 좋다. 튀긴 새우튀김을 냉동시키면
산화되어 기름냄새가 발생하고 눅눅해진다.

3. 연어

소금을 뿌려서 랩으로 감싸 냉동시키면 지방이 스며나와 훨씬 맛있다. 토막 생선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물기나 오염을 제대로 닦아 보관한다.

4. 고등어

내장과 대가리를 떼고 물기를 닦은 상태로 냉장한다. 토막내어 얼음물을 담궜다가 꺼내거나, 굽고 가시를 빼내고 살을 바르거나, 조림으로 만들어서 국물과 함께 얼리면 좋다.

5. 명란젓

그대로 보관하는 것보다 한개씩 랩으로 감싸고 냉동하면 나중에 사용할때 편하고 위생적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