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주는 요가의 힘과 그 효과
상태바
현대인에게 주는 요가의 힘과 그 효과
  • 김수정
  • 승인 2021.08.05 12: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서도 혼자서 즐기며 할 수 있는 요가의 장점

코로나로 외출이 쉽지 않고 실내 운동이 어려운 요즘 홈트레이닝이 인기가 좋다. 홈트레이닝으로 가볍게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요가이다. 요가는 이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운동이기도 하다.

 

요가는 인도 고대에서부터 시작하여 뿌리를 갖고 있다. 이 전통을 갖고 현대의 생활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융화된 것이다. 오랜 시간 역사로 시작하여 지금의 수련생과 지도자들로 요가는 다양하게 색깔을 입게 되었다. 요가는 ‘결합하다’ 라는 말에서 시작이 된 만큼, 움직이거나 앉아서 주로 명상에 집중하여 외부의 잡념을 차단하고 내면의 의식을 생각하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우리 몸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고 우리 내면의 건강도 돌보는 것이 바로 요가의 힘이라고 보는 것이다.

 

‘나마스테’, 인도와 네팔의 인사말이다. 요가를 한 번쯤 경험했다면 이 인사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요가는 결합과 집중을 하고 이에 대해 의미를 가진다. 즉, 우리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출처=gettyimagesbank

요가의 종류는 7가지로 볼 수 있다. 심리적인 명상요가라고 볼 수 있는 라자요가, 파장과 진동을 통한 웃음과 소리를 통한 만트라요가이다. 이성 개발과 철학의 요가로 즈나나요가가 있고, 그 외에 박티요가, 가르마요가, 탄트라요가, 하타요가가 있다.

요가는 맨손 운동으로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학생 등 집에서도 간단하게 혼자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요가를 꾸준히 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요가를 통해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요가를 응용해서 다양한운동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요가는 젊은 연령층도 많이 하지만, 중년층이 하기에 좋은 운동이다. 중년의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여성 뿐 아니라 남성 갱년기에도 좋고, 특히 남성의 전립선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그리고 허리 통증을 감소할 수 있다. 미국 브라운대학교 연구팀에서 한 연구 자료를 의하면, 한 그룹은 요가를 하게 하고 다른 그룹은 찜질 등 자가치료를 했는데 6~12개월 후 요가 그룹에서 만성 허리 통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가를 꾸준히 할 경우 근육통 혹은 허리통증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뿐만 아니라 요가는 수면의 질을 높아지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몸의 긴장을 풀고 바로 잡아 주어 수면 전의 쌓였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질 좋은 수면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몸의 순환에 도움을 주어 독소 배출도 잘 된다. 평소 변비와 소화 불량으로 괴로웠던 경우 도움을 받기도 한다. 요가를 통해 우리 몸의 근육의 힘과 유연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므로 몸의 부상을 예방할 수도 있고 피로에 대해서도 빠른 회복을 돕기도 한다.

 

평소 잠을 충분히 자도 매일 피곤하고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다면 요가를 떠올려 보기를 추천한다. 요가를 통해 몸의 밸런스를 잡고 나의 몸을 최상으로 만들어 명상을 해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몸의 긴장을 갖고 지내기 마련인데 우리 몸도 요가를 통해 힘을 풀고 쉬어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