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질적인 자세 불균형과 그로인한 통증. 기구 필라테스가 효과적
상태바
현대인의 고질적인 자세 불균형과 그로인한 통증. 기구 필라테스가 효과적
  • 노승규
  • 승인 2021.07.30 2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마트폰, 장시간의 책상업무로 인한 현대인들의 불안정한 자세와 통증
기구필라테스로 안정적인 자세 만들기

 

더리츠웰니스센터 강남점 제공

[파이트타임즈] 현대사회의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마트폰, 장시간의 책상업무 등으로 인하여 자세의 불균형과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둥근 어깨(round shoulder)를 가지고있으며 거북목과 일자목이 만연한 체형인 시대가 도래했다. 문제는 이러한 체형이 정상적인 체형은 아니라는 점과 이로인한 통증들로 일상생활 조차 힘든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자세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에는 잘못된자세와 중력을 꼽을 수 있다. 예를들면 머리무게는 일반적으로 4~5kg정도의 무게이다. 하지만 머리가 숙여지는 각도가 커질수록 그리고 목이 앞으로 치우칠수록 우리 목과 어깨가 감당해야하는 머리무게는 27kg에 달하기도한다.

이렇게 본다면 나쁜자세에서 우리목과 어깨가 아픈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더리츠웰니스센터 강남점 제공

 

우리 근육은 올바른 움직임과 적정한 무게를 감당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그 이상의 무게나 올바르지않는 움직임을 가져가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무작정 운동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기전에 우리는 우리몸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하며 올바른 자세를 통해 운동을할 때 비로소 건강을 얻을 수 있다.

그러한 운동으로 필라테스 아주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할수있다. 기구 필라테스는 캐딜락, 바렐, 리포머, 각종 소도구등을 이용하여 각자의 체형에 알맞은 동작들을 적용해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근육들을 단련시킨다.

일반적인 웨이트 트레이닝과는 달리 심부에있는 근육들을 먼저 트레이닝 함으로써 몸 속부터 단단히 잡을 수 있는 운동이기도하다. 다만 자세교정에 특화되어있는 운동이니만큼 강사의 전문성과 실력이 매우 중요하다.

운동전 정확한 자세평가와 움직임 평가를 통한 필라테스 운동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하며 개인별 맞춤 운동을 제시할 수 있는지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필라테스 센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필인 : 더리츠 웰니스 센터 강남점 점장 노승규 

- 일산 동국사랑병원 신경계 재활치료사

- 피트니스세븐 신논현점 시니어 트레이너

- GS홈쇼핑 건강보조식품 메인트레이너 출연

- 해안건축, 유니베라 등 기업체 건강강의 출강

- 스타쉽 엔터테이먼트 아이돌 트레이닝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