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밥도 거르셨죠? 아침을 거르면 안 되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상태바
오늘 아침밥도 거르셨죠? 아침을 거르면 안 되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 강수정
  • 승인 2021.07.27 1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gettyimages
출처=gettyimages

 

[파이트타임즈] 아침을 먹어야 하루가 든든하고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바쁜 생활 속에 아침을 거르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드물다. 아침을 먹지 않게 되면 하루 종일 과도한 업무 속에 정신적 피로도가 더 높아지면서 점심과 저녁을 몰아먹게 되어 체중이 증가할 위험이 높다. 바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이지만 시간을 내어서 아침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 정신적 피로도

미국 뉴욕주립 대학교 연구진이 3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이와 기분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고 아침식사를 거르고 아침부터 카페인, 당지수가 높은 패스트푸드로 때우는 경우 정신적 피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었다는 생각부터 스스로 죄책감에 스트레스를 만들어냈고 반면 몸에 좋은 과일이나 진녹색 잎채소를 먹었을 때에는 행복감이 상승한 연구결과를 보였다. 매일매일 피곤하다면 아침을 과일 채소 위주로 챙겨 먹고 정신적 피로를 낮추는 것이 좋다.

◇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

아침을 거르게 되면 주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해 영양 불균형이 일어나게 된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의학영양학과 연구진이 19세 이상 성인 3만 889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영양소 섭취 권장량을 채우지 못해 영양학적 결핍이 생길 경우 아침에 우유, 과일, 채소, 시리얼 등 식품을 통해 칼슘, 비타밀, 섬유질의 영양소를 챙길 필요가 있다.

◇ 감정조절

배가고프면 예민해진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근거 있는 이야기로 영국 브리스틀 대학은 아침식사를 한 사람들과 거른 사람과 시험을 앞두고 어떤 기분 상태를 보이는지 실험했고 아침식사를 한 사람들이 긍정적인 상태로 시험에 임한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복 스트레스로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이 줄어들면서 불안감, 강박, 우울증, 불면증이 생겨나고 무기력감과 우울증이 생겨나기 때문에 감정조절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긴다.

◇ 높은 칼로리

아침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점심 저녁을 몰아먹게되서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시간이 지날수록 배가 고프니 점심과 저녁, 간식 심지어는 야식까지 먹게 된다. 아침 식사를 한 사람에 비해 설탕, 탄수화물, 지방 섭취량이 높아지면서 하루 총 칼로리 섭취량을 초과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평소 간식을 많이 먹는다면 아침을 간단하게 챙겨먹는 편이 좋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