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강황' 주목받는 이유
상태바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강황' 주목받는 이유
  • 공민진
  • 승인 2021.07.22 1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황 뿌리에서 추출되는 폴리페놀 성분인 ‘커큐민’
'커큐민'이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주된 원인인 체내 염증과 활성산소 제거에 상당한 효과
출처 = gettyimagesbank
출처 = gettyimagesbank

[파이트타임즈] 면역력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해로운 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일종의 방어 체계이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 요소가 늘어가는 상황 속에서는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각종 질병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평상시 면역력 강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등 일상 속에서부터 꾸준히 관리에 힘써야 한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음식으로는 강황, 마늘, 귀리, 양파 등이 자주 언급되는데 그중에서도 강황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노란 빛깔에 코끝을 자극하는 향을 갖고 있는 강황은 인도 대표 요리인 카레의 기본 재료가 되기도 한다. 
이 강황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강황 뿌리에서 추출되는 폴리페놀 성분인 ‘커큐민’이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주된 원인인 체내 염증과 활성산소 제거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식품과 염증 반응’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염증 개선 효과가 큰 45가지 식품 중에서도 강황의 효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각종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시험 결과에서 혈중 염증물질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어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커큐민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체내 염증을 개선함으로써 면역력 강화에도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 다른 인체적용시험에서는 대사증후군 환자 114명을 대상으로 커큐민의 항산화 및 항염 효과를 조사했는데 해당 시험 결과, 커큐민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SOD)를 활성화시키고, 염증성 단백질(CRP)과 노화 촉진물질(MDA)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항산화 효소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물질로, 해당 연구결과를 통해 활성화될수록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유추해볼 수 있다. 커큐민이 강력한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고 면역 기능 저하는 물론 치매나 당뇨병 등과 같은 다양한 질병과 연관되어 있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것이다.

면역력 저하는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던 방어막이 무너지는 것과 같다. 따라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며 건강관리에 힘쓰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강황 속 커큐민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강황을 주재료로 한 카레를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밥을 지을 때 강황을 첨가해 강황 밥을 만들어 먹거나 강황 차를 만들어 먹으면 보다 간편하게 강황을 섭취할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