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질병 매개 모기' 주의 하세요"
상태바
"여름철 '질병 매개 모기' 주의 하세요"
  • 이진용
  • 승인 2021.06.15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파이트타임즈] 여름철이 다가옴에 따라 우리의 몸을 간질이는 불청객 ‘모기’가 다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모기는 물렸을 때 단순히 간지러움을 느끼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각종 질병을 옮기며 인명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이와 관련 광주광역시가 지난 3월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되고 하절기 매개모기가 증가할 시기가 됨에 따라 모기 물리지 않기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에 감염되면 무증상이나 250명 중 1명 정도 임상증상이 나타나며,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중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마쳐야 하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성인 대상자 중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에게도 권장된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신청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야외활동 시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송혜자 시 감염병관리과장은 “올해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모기에 물리지 않게 각별히 주의하고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기예방수칙 / 출처 = 광주광역시
모기예방수칙 / 출처 = 광주광역시

 

파이트타임즈 이진용 (ftimes-kr@naver.com)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