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굿, “홍콩증시 상장 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
상태바
프리굿, “홍콩증시 상장 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
  • 이상민
  • 승인 2021.05.1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최근 홍콩증시 상장을 위해 라파엘로 증권사와 Pre-IPO 자금유치 계약을 발표한 국내 금.구리 광산 보유기업인 프리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지가 프리굿 본사를 방문해 오석민 대표를 만나보았다. 아래는 오석민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오석민 프리굿 대표
오석민 프리굿 대표

 

Q. 최근 홍콩증시 상장을 위한 Pre-IPO 자금유치 계약을 발표하셨는데, 홍콩은 한국보다 상장이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프리굿이 정말 홍콩증시 상장이 가능한가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상장 가능합니다. 홍콩 증권거래소의 광산, 에너지회사의 상장 특례조항 Chapter 18에 의해 상장이 가능합니다.

지난 2010년 자원개발이 호황일 때, 홍콩 증권거래소가 탐사에서 개발까지 10년 이상 걸리는 광산, 에너지 회사를 위해서 상장 특례 규정인 ‘Chapter 18’을 만들었습니다.

Chatper 18 규정의 핵심은 광산, 에너지회사의 경우 매출이나 영업이익 없이도 Scoping Study(예비 사업 조사 보고서), Pre-Feasibility Study(예비 사업 타당성 조사 보고서)만으로 상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홍콩의 라파엘로 증권사 측에 의하면 홍콩에서의 광산회사의 증시상장은 일반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홍콩 증권거래소가 Chapter 18 규정을 만들기 이전에 캐나다, 호주, 싱가폴, 영국의 AIM(Alternative Invest Market) 주식시장에서는 국제기준의 매장량 리포트만으로도 증시 상장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습니다.

홍콩 증권거래소는 생산까지 10년 이상 걸리는 자원회사들의 특성을 고려해, 광산회사나 에너지 회사들이 확정된 매장량으로 상장하고, 상장을 통해 모인 공모자금을 추가 탐사나 생산설비에 사용하도록 상장제도를 신축적으로 운영하며 광산, 에너지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리고 홍콩뿐만 아니라 캐나다, 호주, 싱가폴에도 프리굿의 운드루나란 구리, 금 프로젝트의 증시상장은 가능하고, 사실 이전에도 여러 곳에서 상장 제의도 받았지만 2010년 이후 홍콩 증시 상장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었습니다.

 

Q. 이번에 Pre-IPO 자금유치를 계약한 홍콩 라파엘로 증권사는 어떤 회사 입니까?

 

홍콩 라파엘로 금융그룹 내의 증권사로 홍콩의 로컬 증권사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IPO펀딩, Pre-IPO 펀딩을 해온 증권회사입니다.

구글에서 Raffaello Securites(라파엘로 증권사)를 검색해보시면 최근 기사제목에 홍콩의 1, 2위 부자인 리커싱 패밀리와 Handerson Land Development(리사우키 회장)의 지정 대리인이 라파엘로 증권사라고 표현돼 있습니다.

이런 홍콩 재계의 부자들과 함께 금융 업무를 해 온 증권사로 금융업계 관계자라면 익히 잘 알고 계시리라 사료됩니다.

현재도 라파엘로 금융그룹이 상장을 추진하는 회사 중 4개가 홍콩 거래소의 상장심사를 받고 있고, 그중에 타지키스탄의 구리광산 회사도 있습니다.

라파엘로 증권사는 홍콩에서 많은 회사들을 투자유치를 통해 홍콩증시에 상장하도록 엑셀레이팅 하는 금융회사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홍콩증시에 상장하면 프리굿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될 것으로 기대하시는지요?

 

이번 라파엘로 증권사와 계약을 하며 알게 된 사실인데 홍콩의 경우 상장 전 기관투자자들은 광산회사의 NPV(순 현재가치)에 50% 할인된 금액으로 일반적인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프리굿이 보유한 4개의 금광산 중 한군데만 탐사, 시추해서 확정한 12.4톤의 금매장량으로만 계산한 프리굿의 순 현재가치는 3,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향후에 남은 3개의 금광산에 대해 시추를 하면 금매장량은 약 2~4배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그렇게 되면 가치평가액은 계산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당연히 상향됩니다.

 

Q. 그렇다면, 현재 라파엘로부터 평가받고 있는 프리굿의 가치는 프리굿이 보유한 4개의 금광산 중 1개의 금광산만을 평가한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맞는지요?

 

네. 맞습니다. 현재는 총 4개의 금광산 중 1개의 금광산만을 평가받고 있는 것입니다.

금 매장량도 크지만, 금은 구리의 부산물일 뿐이고, 프리굿의 운드루 나란의 메인은 구리입니다.

4개의 금광산과 메인인 구리광산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매장량이 프리굿의 실제 가치가 됩니다. 가치평가는 독자들의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향후에 메인인 구리에 대한 시추결과와 구리 매장량은 전기차의 보급, 구리의 수급과 가격 상황을 지켜보며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같은 프리굿의 몽골 운드루 나란의 형제격인 금광산 오유톨고이의 구리광산의 경우 매장량이 구리 270만톤, 금 48톤으로 위키디피아에 소개돼 있고, 한화로 약 30조원 규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