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쌤의 영어공부혼자하기 팁] 더 쉽게 영단어를 암기하라.③
상태바
[밀가루쌤의 영어공부혼자하기 팁] 더 쉽게 영단어를 암기하라.③
  • 이민형 기자
  • 승인 2019.08.30 09: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밀가루쌤 제공

[파이트타임즈] 영어인강 강사 밀가루쌤이 지난 30일 영어초보자들에게 더 쉽게 영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밀가루쌤은 영어초보자들이 가장 먼저 영어단어 암기를 제대로 해야 다음 학습단계로 넘어 갈 수 있다며, 영단어를 쉽게 암기하는 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밀가루쌤이 전하는 '영어 단어 암기를 쉽게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1. 첫번째 '사운드연상법'

우리말의 발음과 연관을 지어 암기하는 방법인데요. 예를들어 assent라는 단어를 보겠습니다.

동의하다, 동의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5센트> 주니 동의해 주다 이런식으로 암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뜻으로 agree도 있죠? 어 그려~~ 동의할게. 이런식으로 agree도 암기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두번째 '어원연상법'

영어는 접두어, 접미어, 어근으로 이루어진 단어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collaborate로 보겠습니다. col 함께하다(=together) / labor 일, 노동 /  -ate 동사어미 입니다.

이렇게 보면 함께일하다, 협력하다의 뜻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처음 보는 단어라도 이렇게 뜻을 가진 어원을 미리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단어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고 뜻을 잊지 않고 더 오랫동안 암기할 수 있습니다. 

어원 하나만 더 알아볼게요. 

바로 "cred" 입니다.  

"cred"는 믿다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cred 믿다의 의미가 포함된 가장 흔한 단어는 credit card 입니다. 

credit card는 신용카드입니다. 즉, 믿다 = 신용 이라는 뜻을 지닌 이 단어에도 cred가 포함됩니다.

 

그럼 믿다의 의미를 갖고 있는 어원 "cred" 가 포함된 단어들을 좀 더 살펴볼까요?  

credible 믿을 수 있는, 신용할 수 있는, 확실한 / 

incredible 믿어지지 않는, 놀랄만한, 거짓말 같은 /   
 
무조건 단어를 암기하기 보다는 단어의 뜻을 유추해서 해석을 하고 이후에  뜻을 찾아보고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나만 더 보겠습니다. 바로 어원은 phone 입니다!  

phone은 그리스어로 소리라는 뜻입니다. 

즉, 단어에 phone이라는  글자가 포함되면 sound(소리)의 뜻과 연관해서 단어의 뜻을 유추해 보세요.  

예를 들어, 

earphone 이어폰

phonetic 음성의, 발음에 따른, 음성학의

phonetics 음성학, 발음학

saxophone 섹소폰, 대형 목관악기

telephone 전화, 전화기, 전화로 이야기하다

xylophone 실로폰  

 

3. 세번째 '지속적으로 반복해라' 

Repeat! Repeat! Repeat! 지속적인 암기가 중요합니다.

단어는 한번 보고 끝이 아니라 자주 그 단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종이에 단어를 적고 모니터 옆 벽에 붙여서 틈틈이 본다든가,

냉장고 문에 포스트 잇을 붙여서 단어를 틈틈이 본다든가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나치다가 한번 보고, 일하다가 잠시 쉴때 한번 보고 틈틈이 자주 접하는 것이 기억률을 높입니다. 

반복이 생명입니다. 단어를 암기할때는 단어가 주는 이미지를 상상하면서 암기해 보세요. 우리의 두뇌는 시각 자극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65%이상 더 효과적으로 기억한다고 합니다.

단어를 암기할때 종이에 간단하게 그리면서 암기하거나 머릿속에서 단어가 주는 이미지를 상상하면서 암기하면 훨씬 기억력이 오래갑니다. 

또한 반드시 소리내어 단어를 발음하면 아웃풋(Output)된 소리가 다시 귀를 통해 인풋(Input)되면서 암기 효과가 배가 됩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 사운드 연상법
둘째, 어원 연상법
셋째, 지속적인 반복 

3가지를 꼭 염두해 두셔셔 효과적인 영어공부혼자하기, 영단어 암기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