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겨울철 척추관절 질환..적절한 스트레칭·운동으로 예방해야
상태바
[건강정보] 겨울철 척추관절 질환..적절한 스트레칭·운동으로 예방해야
  • 윤민근 탑정형외과의원 원장
  • 승인 2019.01.29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급격하게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 척추, 관절 주변의 근육 경직으로 통증을 느끼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척추, 관절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면 혈액순환이 되질 않아 통증은 물론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무릎 통증과 허리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통증은 체형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운동 시간이 적고 다리를 꼬는 행위,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행동이 잦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서 척추 관절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경우 척추 관절 건강을 위해 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경직된 허리와 몸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생활화 해야 한다.

척추 관절의 건강을 해치는 자세는 체형 불균형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만성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형외과적 치료를 활용해 척추와 관절의 교정과 동시에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척추 관절 질환을 초기에 발견하게 되면 정형외과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도수치료를 통해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 

도수치료는 수술이나 입원에 대한 부담감이 낮고, 전문 치료사의 손을 사용해 진행되는 치료로써 통증 발생 부위의 근육, 인대 이완 뿐 아니라, 틀어진 척추 골반의 교정도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윤민근 원장

하지만 척추 관절 질환 진행정도가 깊은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 

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척추질환을 예방해야 하며, 척추 관절 통증 발생 시 조기에 정형외과에 내원해 원인 및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 큰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