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 세미나·테크닉·트레이닝
[무에타이 세미나] 무에타이 테크닉 - Knee defense techniques ㉗

▲ 영상출처 = FIGHT MAG 유튜브 영상

[파이트타임즈] 이번에는 FIGHT MAG에서 제공하는 'Knee defense techniques' 유튜브 영상을 통해 무에타이 무릎 방어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영상 속 트레이너인 Dechsak 은 'Knee defense techniques' 으로

① Block, 펀치, 무릎

② Block, 팔굽, 무릎

③ Block, PUSH, RIGHT KICK 을 소개했다.

이후 padwork 과 shadow, bag work을 보여주면서, 트레이닝 방법을 직접 보여줬다.

 

사진= FIGHT MAG 유튜브 영상 캡처본

 

사실 무에타이에 있어 무릎(정강이 포함)은 통상 상대의 킥 또는 무릎 공격을 막거나, 또는 자신의 공격 수단 중 하나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연계하여 이번 영상에서는 자신에게 다가 오는 상대를 ‘손을 이용한 방(블럭)’ 과 동시에 ‘무릎을 활용한 방(블럭)’ 이후 공격을 통한 무릎의 활용 사례다.

자신의 팔을 이용해 방을 시도할 때에는 상대의 턱 아래에 위치한 가슴 중앙 또는 상대의 양 어깨 중 한 곳, 상대의 안면부, 상대의 목 등을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자신의 무릎을 이용해 방을 시도할 때에는 곧게 일자로 올리거나 또는 약간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도 있다.

 

사진= FIGHT MAG 유튜브 영상 캡처본

 

이 또한 격투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상대의 무릎 공격 등이 들어올 때에는 살짝 옆으로 비스듬히 틀어올리는 것이 상대의 무릎 공격을 제재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이번 영상에서 보여준 3가지 사례 또한 하나의 단순 실시 예에 불과하며, 실전에서의 다양한 변형(블럭 후 스윕, 블록 후 팔굽, 무릎 공격, 블록 후 빰 클린치로의 전환 등...)이 가능함을 참조 후 트레이닝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진용 기자  ftimes-kr@naver.com

저작권자 © 파이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 AD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