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거북목 등 현대인의 체형 불균형, 자세 교정이 중요해
상태바
[건강정보] 거북목 등 현대인의 체형 불균형, 자세 교정이 중요해
  • 은종원 연세스포츠재활센터 박사
  • 승인 2018.10.22 19: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흔히 목이 앞으로 구부정하게 나와 있는 거북목이나 C자 형태의 경추 구조가 변해 굽은 등은 현대인들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현상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일상생활 속 잘못된 자세 또는 운동부족이나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우선 대부분의 체형불균형은 잘못된 자세 또는 여유가 없는 일상생활 속에서 굳어진 잘못된 습관으로부터 기인된다. 따라서 목이 뻐근하거나 반복되는 스케줄에도 피로 누적도가 심하게 느껴진다면 체형불균형을 의심해봐야 한다.

우선 오전, 오후 하루 10분에서 15분 정도의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업무가 컴퓨터를 통해 이뤄지므로, 쉬는 시간에는 안구와 뭉친 근육에 휴식을 주기 위해 눈을 감고 명상하거나 앉았다 일어났다, 상체 앞으로 숙이기 등의 체조를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은종원 박사

통근시간 등에 스마트폰을 일관된 자세로 계속해서 보는 것 또한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기에 삼가는 것이 좋다. 

만약 일자목, 거북목 또는 척추불균형 등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다양한 교정센터를 통해 상담을 진행 후 일상 스케줄 관리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다.

자칫 가벼운 증상이라고 여길 수 있지만 일상생활로부터 시작되는 체형불균형은 몸이 굳어질수록 개선이 어려워진다. 

또한 골반·척추 외에도 휜다리 등 각각 신체 부위별 불균형 교정을 위해서는 전문가를 통한 맞춤형 교정이 중요할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