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주의해야
상태바
회전근개파열 주의해야
  • 이민형 기자
  • 승인 2017.04.18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유상호 원장)

[파이트타임즈= 이민형 기자] 회전근개파열은 무시무시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어깨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이 파열되어 극심한 어깨 통증 및 운동 범위 제한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회전근개파열을 겪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어깨 관절에는 여러 인대와 근육, 점액낭 등이 자리하고 있다. 여기에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도 포함된다. 

회전근은 어깨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회전근이 손상될 경우 어깨 관절의 불안정성이 커지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들어올릴 때, 혹은 팔을 들거나 돌릴 때, 팔을 최대로 들었을 때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덩달아 어깨 근육이 악화되고 운동 범위도 감소하게 된다. 또한 극심한 야간통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은 스포츠 활동 외에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서도 빈번하게 나타난다. 무거운 짐을 들 때, 어깨에 큰 외상을 입을 때 등에서도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여부 및 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절초음파를 활용할 수 있다. 진단 후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으며, 초기라면 인대 재생을 유도하는 프롤로주사 치료 또는 DNA 주사 치료가 적합하다. 

프롤로주사 치료는 인체에 무해한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초음파를 통해 손상된 회전근개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하여 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이며, DNA 주사치료는 혈관 내 콜라겐과 섬유아세포 등의 성장인자를 자극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힘줄을 튼튼하게 해주는 원리이다.

회전근개파열을 방치할 경우 파열된 회전근이 주변 지방조직으로 변성되어 치료 과정이 더욱 복잡해질 수 있다. 

또한 어깨 관절염으로도 증상이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회전근개파열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상호정형외과 유상호 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