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MA
상태바
IFMA
  • 파이트타임즈 편집부
  • 승인 2018.04.10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IFMA 로고

 

[파이트타임즈] 본지에서 IFMA에 대한 필요정보를 정리했습니다.

 

◆ What is IFMA?

IFMA는 20년 전 여러 열정적인 국가들과 소규모 연맹으로 시작되었다.

현재 IFMA는 5개의 대륙 연맹 (continental federations)을 갖춘 130개 회원국을 보유한 단체로 성장했으며 단일의 통일된 규제 기관하에 존재하고 있다.

IFMA는 국제 올림픽위원회 (IOC)의 사명과 역할을 존중하고 준수하며, 올림픽 헌장을 항상 준수하고 존중하며 IOC의 원칙에 입각한 윤리 강령을 채택하고 있다.

 

올림픽의 기본 원칙에는 스포츠의 지속 가능한 발전,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 교육, 기본적인 인권으로서의 스포츠 실천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IFMA의 사명은 모든 개인이 인종, 성별, 성적 취향, 종교적 또는 정치적 차별없이 자유롭게 무에타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IFMA는 이 권리와 자유를 향한 노력을 자향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 보편성, 윤리, 청소년 및 교육, 경쟁 조작 방지 및 모든 활동을 감독하고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위원회를 설립했다.

위원회는 올림픽 운동의 이해 관계자들과 연계하여 올림픽 운동, 윤리 강령 및 투명성과 올바른 통치 기능을 준수하도록 하고있다.

무에타이는 IFMA를 통해 1993년에 개최된 무에타이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단 20 개국이 참가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101 개국 출전국가와 고위 인사가 참석해 압도적인 참여가 있기까지 먼길을 걸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무에타이 세계화의 또 다른 중요한 진전은 1995년 동남아시아 대회에서 IFMA의 시작 이래 처음으로 무에타이가 두 개의 성별이 다양한 부문에서 자국을 대표하면서 경쟁 할 수 있는 스포츠로 포함되었을 때다.

이후 무에타이는 아시아 해변 게임 및 실내 아시아 무술 게임과 같은 다른 대륙 멀티 스포츠 게임같이 공식 스포츠 프로그램에 포함되었으며, 1998년 아시아 경기 대회 시범 스포츠로 포함되었다.

 

◆ 1999년은 IFMA와 무에타이가 아시아 올림픽위원회 (Asian Olympic Committee of Asia)의 승인을 받는 등 아시아 역사상 가장 중요한 해였다.

동남아시아에서 8번의 세계 선수권 대회를 마친 후 2003년에는 78 개국이 참가하는 카자흐스탄에서 개최 된 IFMA 세계 선수권 대회가 개최된 바 있다.

 

◆ 2006년에는 무에타이가 SportAccord로 알려진 GAISF에 포함된 World Sporting Community의 정회원이 된 해로 역사가 만들어졌다.

따라서 IFMA는 SportAccord를 통해 지식 공유 및 리소스에 대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접근성을 갖춘 세계 스포츠계의 일원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 스포츠 연맹과 함께 자랑스럽게 자리 매김하고 있다.

 

◆ 2008년은 올림픽 국제 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서울 부산에서 치뤄진 국제 올림픽 경기 연맹(TAFISA)의 산하 세계 선수권 대회가 있었던 흥미로운 해였다.

IFMA는 무에타이를 소외 계층 또는 취약 계층의 아동과의 협력을 통한 발전을 도모하겠다 해서 IOC 대표와 같은 유명 인사로부터 칭찬을 받기도 했다.

IFMA는 2010년 12월 평화 체육 조직 (L' Organization pour la Paix par le Sport)과 양해 각서 (MOU)를 체결했다.

 

◆ 2012년 4월 IFMA의 "Social Is Your Gang"- (빈곤층과 소외된 젊은이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무에타이를 활용 한 프로젝트)이라는 타이틀로 Peace & Sports와 협력하여 사회 사업을 시작했다.

발족한 지 불과 2년 만에 Sport Is Your Gang은 스포츠에서 사회 캠페인으로 가장 높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SportAccord의 'Spirit of Sport'는 젊은이들에게 가장 영향력을 주는 어워드이다.

 

◆ 2010년은 베이징 IOC 후원하에 IFMA가 SportAccord Combat Games와의 무에타이의 또 다른 주요한 이정표를 세운 해였다.

IFMA의 무에타이 행사는 SportAccord와 베이징 조직위원회 (Beijing Organizing Committee)에서 가장 많은 수의 참가자와 관객이 참석 한 것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 2011년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세계 선수권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문화, 우정 및 스포츠의 축제로 높이 평가되었다.

 

◆ 2012년에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92 개국이 참가하는 IFMA 세계 선수권 대회가 열렸으며, IFMA는 2013년 세계 전투 게임(World Combat Games)의 공식 테스트 행사가 되는 영예를 안았다.

 

◆ 2013년에는 무에타이와 IFMA가 국제 세계 게임 협회 (IWGA)에 IOC 인정 단체로 포함되었다.

같은 해에 IOC의 후원하에 World Combat 게임의 제 2 판이 개최되었고, 무에타이는 올림픽 비종목 스포츠 중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같은 해 방영된 무에타이 TV 쇼 'The Challenger Muaythai'가 전 세계 4억 명 이상의 시청자들을 갱신하며 국제 Emmy상에 노미네이트 되는 영예를 안았다.

 

◆ 2014년은 무에타이의 진정한 성공의 해였다. 무에타이는 1년만에 월드 게임의 공식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인정되었다.

무에타이의 세계 선수권 대회가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되었고 무에타이는 101 개국 참가를 돌파했다.

또한 Asian Beach Games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었으며, Asian Games에서 데모 스포츠가 된 후 Asian Indoor and Martial Art Games에 완전히 포함되었다.

같은 해, IFMA는 유엔 사무총장의 여성과 소녀에 대한 폭력 종식을 위한 UNITE 캠페인과 양성 평등을 위한 옹호 활동을 위해 UN 여성들과 MOU를 체결했다.

 

◆ 2015는 FISU가 최초의 IFMA Muaythai University 월드컵에 후원하는 좋은 소식으로 시작되었으며, FISU가 공식적으로 IFMA를 인정하고, 무에타이를 FISU 세계 대학 챔피언십 프로그램에 포함시킨 2015년 4월에 역사가 다시 한번 만들어졌다.

2015 년에는 방콕에 IFMA 왕립 월드컵이 120개 참가국으로 새롭게 기록되었다.

2009-2016 년에 걸쳐 IFMA는 SportAccord의 4개 산하 그룹 중 하나이며 AIMS (Independent Recognized Member of Sport)의 23개 회원 중 현재 IFMS 사무 총장 Stephan Fox가 AIMS 회장을 맡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 2016년은 스웨덴의 IFMA 세계 선수권 대회와 러시아의 월드컵에서 열렸으며, 유럽 선수권 대회는 크로아티아, 베트남의 아시아 올림픽위원회 (Olympic Council of Asia)의 아시아 비치 게임, 페루의 팬 아메리카 챔피언십, 방콕에서 청소년 세계 챔피언쉽이 개최되었다.

또한 유엔 난민기구는 유네스코와 지속적으로 청소년 개발, 젠더 감수성, 문화 간 대화 및 IFMA 교육 플랫폼에서의 질적 체육 교육 (QPE) 가이드 라인 이행을 위해 서명했다.

IGLA 교육 커리큘럼은 무에타이의 성적과 교수법을 형식화하고 표준화하여 시작되었으며, 이프로그램은 스포츠의 문화적, 전통적 측면을 보호하기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16년에는 IFMA 사무 총장 Stephan Fox가 SportAccord의 부회장이 되었다. 현재까지 IFMA는 20개의 세계 선수권 대회를 조직했다.

I스포츠, 교육 및 문화적 이해의 결합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례 총회는 올림픽 패밀리의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고있다.

2016년 12월 6일 IOC 집행 이사회는 IFMA에 잠정 인정을 승인했으며, 이는 올림픽 가치를 보호하고 홍보하기 위해 회원국 연맹이 수행한 작업에 대한 증거다.

이로 인해 IFMA는 AIMS에서 IOC 인정 스포츠 연맹 (ARISF)의 회원이되어, 올림픽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모든 IOC 인정 스포츠에 합류하게 되었다.

IFMA는 무네타이의 다섯 가지 기둥 즉 존중, 명예, 공정한 플레이, 우수성 및 전통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 2017년은 세계 선수권 대회 (Minsk Belarus)에서 80 개국 이상이 모여 챔피언으로 선수가 부상하는 것을 볼수있는 해였다.

IFMA의 무에타이는 폴란드의 브로츠와프 (Wroclaw)에서 열리는World Games 2017를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 무대에 합류할 수 있었다.

방콕 청소년 세계 선수권 대회는 전 세계 79 개국 이상에서 올해 1200 명이 넘는 청소년들의 참여 기록을 깨뜨렸다.

IFMA의 목표는 모든면에서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고,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무에타이를 발전시키며, 2020년까지 적어도 160 개의 회원 연맹을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IFMA Website : http://www.ifmamuaythai.org/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