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근육 강화 '스쿼트' 나에게 맞는 스쿼트 운동법은?
상태바
하체 근육 강화 '스쿼트' 나에게 맞는 스쿼트 운동법은?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1.11 0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흔히 알고 있는 스쿼트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 다음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앉았다 일어나는 운동 방식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무작정 동일하게 똑같은 스쿼트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하체 상태에 따라 다양한 스쿼트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자신의 몸 상태와 다르게 운동을 하게 된다면 무릎, 발목 등 무리가 가면서 통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와이드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는 발을 양쪽으로 넓게 벌릴 때 발끝을 45도 바깥을 향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이때 무릎은 엄지발가락을 향하게 다리를 와이드하게 벌려서 앉았다가 일어나는 동작을 말하는데 와이드 스쿼트 운동 자극 부위로는 허벅지 안쪽 내전근과 엉덩이 바깥쪽인 둔근을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 중 가장 힘든 허벅지 안쪽을 운동할 수 있다.

와이드 스쿼트는 일반 스쿼트보다 발 사이의 간격이 넓어서 안정적이기 때문에 근력이 작거나 고령으로 인해 하체의 힘이 발달되지 않는 중장년층에게 적합한 스쿼트 운동법이다.

◆ 내로우스쿼트
내로우 스쿼트는 다리를 살짝 모으고 양쪽 무릎이 닿을 정도로만 벌린 다음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무릎이 90도 각도가 되도록 천천히 앉으면서 허벅지는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다리 모양이 바깥쪽으로 휘었다면 내로우 스쿼트가 도움이 된다. 무릎뼈와 연결된 허벅지 근육인 넙다리네갈래근을 단련에도 효과적이다. 아울러 다리 모양에도 도움을 주는데 힙딥으로 굴곡진 골반과 승마살을 가지고 있다면 허벅지 바깥쪽을 정리해 주면서 근육을 이쁘게 자리 잡게 도움을 준다.

◆ 덤벨 스쿼트
근력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에서 더 이상 근육이 발달하지 않을 때 스쿼트 동작시 덤벨을 들고 스쿼트를 하는 덤벨 스쿼트 운동이 적합하다. 덤벨 스쿼트는 양손으로 덤벨을 잡고 기본 스쿼트 동작을 하는것인데 좁은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근력을 키울 때 가장 좋은 스쿼트 동작에 속한다.

◆ 미니스쿼트
스쿼트 동작처럼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린 후 무릎을 너무 많이 굽히지 않고 30도만 굽히고 바로 일어나는 운동법을 미니 스쿼트라 한다. 다른 스쿼트에 비해 작은 각도이지만 하체의 근육을 자극하는 것은 동일하다. 미니 스쿼트는 스쿼트 동작시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스쿼트 운동법이다. 일반 스쿼트는 무릎을 완전히 접고 피는 상태를 반복하기 때문에 무릎 통증이 있다면 연골판을 악화하기 때문에 하체 근육 자극을 위해서는 미니 스쿼트가 적합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