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 대장 윗몸일으키기 효과 무시하지마세요.
상태바
홈트 대장 윗몸일으키기 효과 무시하지마세요.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0.26 0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탄탄한 복근은 누구나 만들고 싶어 하는 부위이지만 막상 어떤 운동을 해야 할지 망설여지기도 한다. 홈트로 자신의 몸을 가꾸고 있는 요즘 매트 하나로 뱃살을 정리하면서 복근 운동을 할 수 있는 윗몸일으키기가 다시 한번 붐을 일으키고 있다. 

윗몸일으키기는 누구나 알고 있는 운동이지만 홈트를 시작할 때 막상 건너뛰거나 생각나지 않는 운동에 속한다. 다른 동작들보다 상당한 운동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홈트로 운동 했을 때 윗몸 일으키기 하나로 어떤 운동 효과를 가져다주는지 알아본다.

◆ 허리 유연성
윗몸 일으키기를 하면 배에 힘을 주면서 몸을 일으키기 때문에 복근이 발달되고 일어나려는 힘으로 의해 허리의 힘이 키워지면서 유연성이 함께 생기게 된다. 허리가 뻣뻣해서 잘 숙여지지 않거나 허리 유연성이 부족했다면 윗몸일으키기 도움을 받아도 좋다.

◆ 복근 강화
윗몸 일으키기는 복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복근을 단련시키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다. 복근이 생기면서 뱃살이 저절로 빠진다고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 윗몸 일으키기 만으로는 뱃살을 빼기에는 역부족이다. 단순히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임에 따라 뱃살은 유산소를 병행해야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기초대사량
배에 있는 복근이 늘어나면 근육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함께 늘어나게 된다.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면 살이 찌는 걸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동 후 마지막으로 복근 강화를 위해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런 사람은 조심해 주세요!
윗몸 일으키기는 효과가 많지만 허리가 아픈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의 힘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척추의 곡선이 깨지면서 근육이 세게 수축하여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지기도 한다. 통증이 심하게 올 경우에는 개수를 줄이고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허리 디스크가 이미 있다면 이런 압력 속에 디스크가 터질 수 있어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윗몸일으키기는 고개를 들었다가 내렸다를 반복하면서 상반신에 힘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몸을 일으키면서 숨을 참게 되는데 이때 눈으로 가는 혈액량이 급증하면서 안압이 상승하게 되기도 한다. 평소 안압이 높아 눈이 자주 아팠다면 윗몸일으키기를 주의해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렇게 해주세요
윗몸 일으키기는 바로 누운 상태에서 발을 고정한 다음 무릎을 구부리고 양손은 뒤통수를 잡는다. 반동으로 한 번에 몸을 일으키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천천히 윗몸부터 일으키고 이때 목의 힘을 이용하면 목 디스크가 우려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복근이 없어서 만들기 위해 윗몸일으키기를 시작했다면 상체를 다 올리지 않고 상체의 반만 들어 올려서 점차 횟수와 각도를 높이는 게 좋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