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생활] 남자체조 종목 바로알기
상태바
[스포츠생활] 남자체조 종목 바로알기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1.10.24 0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모든 스포츠의 기본종목은 체조라는 종목이 바탕이 된다. 
1896년 그리스 아네테 올림픽에서 처음 등장한 체조는 근대 올림픽과 함께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1952년 헬싱키올림픽에서 남자의 경우 마루운동, 안마, 링, 도마, 평행봉, 철봉 6종목, 여자의 경우 도마, 이단평행봉, 평균대, 마루운동 4종목으로 규정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남자 체조 사상 첫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도마 양학선 선수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최근 도마 신재환 선수가 2020 도쿄하계올림픽대회에서 대한민국 체조 사상 두번째 금메달을 획득했다.

남자체조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마루운동Floor Exercise

마루운동은 구획된 사방 12㎡의 탄성 마루 위에서 공중돌기 동작과 힘, 균형, 유연성, 물구나무서기 및 조화로운 리듬의 동작을 조합하여 모든 마루운동 공간 사용, 최대 70초의 시간동안 행하는 안무운동이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아크로바틱 기술을 연속적으로 많이 시도해야 하며 실시에 있어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라인감점에 있어서 한 발 또는 한 손이 마루 공간에 밖에 닿을 경우 0.1 감점, 양발 또는 양손, 신체 일부가 마루 공간 밖에 닿을 경우 0.3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착지할 경우 0.5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연기를 시작한 경우 난도 점수가 없어 라인 감점을 최소화 해야 한다.

안마Pommel Horse

안마의 높이는 105cm, 길이 160cm, 폭 35cm의 말 위에 2개의 손잡이가 얹어져 있으며 현대의 안마연기는 말의 모든 부분에서 다양한 버티기 동작으로 다리를 벌리거나 모아서 실행하는 여러 종류의 선회와 진자운동으로 특색을 이루고 있다. 모든 동작은 반드시 스윙만으로 구성되어야하며, 연기 도중 아주 경미한 멈춤이나 힘의 사용이 있어서는 안 된다. 즉, 힘 기술과 버티기 기술을 해서는 안 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정확하게 많이 시도해야 하고, 실시 면에 있어서 진폭은 신체가 완전하게 펴진 상태로 이루어져야 하며 리듬성이 결여 되어서는 안 된다.

링Rings

매트 위에서 높이 260cm로 부터 2개의 링 줄과 줄에 연결된 지름 18cm의 링이 달려 있으며 링 연기는 흔들기, 힘 기술 및 버티기 기술이 다양하게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버티기 자세 또는 물구나무서기 자세로 연결되는 매달리기 자세로 실행되며, 팔을 직선으로 펴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현대 체조에서 링 운동은 흔들기와 힘 기 동작 간의 전이로 정의할 수 있다. 링 운동 중, 링 줄이 흔들리거나 꼬여서는 안 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D 난도 이상) 힘 기에서 힘 기로 상승되어지는 기술을 연속적으로 많이 시도해야 연결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힘 기 및 버티기 시 정확한 각도와 2초 이상의 정지시간을 엄수하여 감점을 최소화해야한다.

도마Vault

단체경기는 1차시기 결과로 평가 되며 결승경기 참가자는 1, 2차시기에서 뛰기 그룹이상이 한 연기를 실시하며 결승경기 참가자는 1, 2차 시기에서 뛰기 그룹이 상이한 연기를 해야 한다.

도마의 길이는 95~105cm, 너비 95cm, 높이 135cm로 되어 있는 말을 도움닫기 하여 두 다리를 모아 발 구름(발 구름 전 도움 짚기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한 후 한 손 또는 양손을 기구에 짚고 뛰어 넘는 경기이다. 도마에서 신체의 두 축을 중심으로 1회 또는 복합적인 비틀기 동작을 포함한다. 도움닫기 거리는 25m 이내로 제한되며 연기는 2.0 ~ 7.0점까지의 기술 가치점이 정해져 있다.
체조선수는 2차시기의 결승경기와 결승진출을 위한 예선경기에서 상이한 뛰기 그룹이나 상이한 비행 국면 기술을 실행해야 하며 이를 제외하고는 한 번의 도마 연기를 실시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고, 높은 비행국면과 착지매트에 구획된 폭 1.00m ~ 1.50m의 선을 밟거나 이탈해서는 안 되며 정확한 착지가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평행봉Parallel Bar

평행봉의 높이는 180cm, 길이 350cm, 직경 5cm의 계란모양의 평행한 두 개의 봉으로 되어 있고, 현대의 평행봉 운동은 모든 가능한 연기요소 그룹에서 선택된 스윙과 비행동작으로 구성해야 한다. 특히 기구의 모든 잠재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매달리기와 팔걸쳐 버티기 자세를 연속적인 전환형태로 실행되어야 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며 낮은 비행, 각도 이탈, 물구나무서기에서 여분의 흔들기, 손 움직임 등의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철봉Horizontal Bar

철봉의 높이는 매트 위에서 높이 260cm, 직경 2.8m의 봉으로 되어 있고 모든 연기는 정지함이 없이 흔들기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현대의 철봉 경기는 스윙, 틀기, 그리고 비행동작의 부드러운 연결로 구성된 역동적인 연기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동작들은 다양한 손잡기 동작으로 봉에서 가까이 또는 멀리 떨어져 기구의 가능한 모든 부분을 이용하여 변화를 주면서 연기를 실시해야 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고 다양한 손잡기 요소(on bar)에서 비행요소나 비행요소에서 비행요소로 직접 연결되는 기술을 시도해야 연결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실시 면에 있어서 비행요소는 웅대하고 높은 비행국면과 스윙요소는 큰 진폭과 다이나믹하게 실시해야 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스릴 넘치는 비행요소의 연속동작과 다양성 있는 연속적인 기술의 변화는 가치점이 높이 평가 된다. 실시면에 있어 비행요소는 높게 날아야 하고, 스윙요소는 큰 폭과 유연해야 하며 다이나믹하게 실시해야 한다.

 

출처 : 대한체조협회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