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이렇게 하세요.
상태바
걷기 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이렇게 하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0.14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도 가볍게 운동할 수 있는 '걷기' ,  빠르게 걷는것 만으로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걷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근력운동' 을 먼저 한 후에 , 걷기

근력운동을 먼저하고 , 몸을 준비시키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근력운동을 먼저하고 나서 , 걷기운동을 하면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 그 이유는 '걷기'를 위해서도 적절한 근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운동전 근력운동으로 추천하는 운동은 스쿼트 , 플랭크 등이 있다. 근육이 충분한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하게되면 전신기능 까지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 근력운동 01.  스쿼트 >>

엉덩이 근육을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인 스쿼트 , 자세가 매우 중요한 운동 중에 하나이다.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지않으면 , 무릎에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손을 맞잡아 균형을 잡고 , 정면을 바라본다.  무릎이 최대한 직선을 이루도록 앉는다. 발끝과 직선을 이루도록 서서히 앉으면서 힘을 준다. 이동작을 50초간 유지하고 10초 휴식 하는방법으로 4세트 반복하는것이 좋다. 

 

 

<< 근력운동 02. 플랭크 >>

플랭크는 널판지를 의미한다. 몸을 펴고 양팔꿈치로 버티는 운동을 말한다. 프랭크 운동은 관절을 사용하지 않고 , 근육의 수축이 강화할 수 있는 운동 , 부상 위험이 적다. 몸을 엎드린 뒤에 발끝을 모아 세운 자세에서 무릎을 바르게 편다.  강도와 횟수를 조절하여 조금씩 늘려가는것이 매우 좋다. 

 

'인터벌 걷기 운동'

인터벌 운동은 체력을 단기간에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인터벌 걷기는 걷기 , 뛰기를 반복하여 변화를 주는 운동법이다. 걷기 강도를 저강도 , 고강도로 반복하면서 강도의 변화를 주어 다르게 하는것이 특징이다. 근육의 수축 , 이완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몸 전체에 혈액의 공급이 잘되어 체력강화에 도움이 된다.  5분 동안 빠르게 걷고 , 2-3분동안 빠르게 걷는것을 반복한다. 짧은 시간에 강도를 높이는 운동의 반복을 통하여 걷기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