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효과좋은 무산소운동의 강점
상태바
생각보다 효과좋은 무산소운동의 강점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0.15 0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많은 사람이 유산소운동은 알고 있지만 무산소 운동에 대해서는 낯설어 하기도 한다. 유산소 운동은 흔히 알고 있듯이 산소를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운동으로 걷기, 조깅, 사이클링, 테니스, 골프 등이 있다.

더불어 무산소 운동은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은 운동이라고 알고 있지만 잘못된 상식이다. 일정량의 산소를 필요로 하면서 근육에 축적되어 있는 당질을 연소시키는 운동을 말한다.

무산소 운동은 산소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기 때문에 숨이 차는 운동이 대표적이다. 달리기, 점프, 씨름, 역도, 테니스, 배구, 에어로빅이 있다. 이런 운동들은 운동을 할 때 산소가 부족하여 숨이 찰 정도로 느껴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할 수없이 단시간에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운동법이다.

무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지방이 감소되면서 근육은 증가하여 근력까지 생기기 때문에 근육을 증가하길 원한다면 무산소를 집중해서 해야 한다. 특히 유산소 -> 무산소 순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면서 당뇨병 예방, 다이어트 등 하지 근육이 발달되어 혈당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키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도움된다.

하지만 단시간 내에 산소가 부족할 만큼 강도가 높기 때문에 큰 피로감이 올 수 있어 운동 강도를 처음부터 강하게 하지 않고 점차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