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영양섭취의 중요성
상태바
운동 전 영양섭취의 중요성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0.14 0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 전 음식을 먹는것이 좋을까? 운동후에 음식을 먹는것이 좋을까?

‌‌‌‌많은 분들이 운동을 시작 하고 음식을 섭취할지 , 음식을 운동 후 섭취 해야할지 궁금해 한다.보통의 경우 운동을 통하여 , 에너지를 소비했으니 이후에 섭취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 운동후에 영양섭취를 통하여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것도 중요하지만 , 운동 전 먹는 음식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몸을 준비시켜주고 , 운동 후 몸의 회복을 돕는다. 특히 , 시간이 없더라도 몸무게를 늘리거나 , 고강도 운동을 하는경우 , 운동중에 지치는 경우가 많을때는 영양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운동 전 영양섭취를 어떻게 해야할까?

운동 전 영양섭취는 운동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것을 의미한다. 운동능력 향상 , 몸의 회복력을 향상시기키위하여 운동 2시간 전부터 식품 , 음료 , 보충제를 먹는것을 통하여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운동 전 영양섭취를 통하여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 몸의 회복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 전 영양섭취를 통하여 우리몸은 지속적으로 소화한 다음 에너지를 생성하고 , 회복하는데 그 영양소를 한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는 경우에도 운동 전 계획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 근육 성장 및 회복에 도움이되는 체내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 전 영양을 섭취하게 되면 운동 능력이 좋아진다. 최고의 운동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에너지를 섭취한 후에 진행하는것이 좋다. 보다 중요한 사실은 개인에 상황에 맞는 영양섭취가 이루어 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운동 전 식단을 운동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 좋아하는 식품으로 ,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근육의 기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체내에서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는 형태 글리코겐으로 저장되어 운동시 사용한다. 수면동안 뇌와 신경계가 활동을 하기 위해서 에너지가 필요로한다.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침에는 대부분 글리코겐이 고갈된 상태가되어 강도높은 운동이 어려운 상태가 된다. 글리코겐을 채우기 위해 너무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오히려 운동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운동전 식단을 어떻게 구성할까?

 

이른 아침 운동을 하는경우라면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음식이 매우 좋다.

오트밀과 통밀과 같은 식이섬유가 높은 탄수화물을 추천한다. 식이섬유가 높은 탄수화물은 오랜시간동안 에너지를 공급해주지만 소화과정이 뢔걸리기 때문에 운동하는 시간까지 속이 더부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가 쉽고 흡수가 빠른 형태의 탄수화물이 매우 좋다. 

1. 구하기 쉬운 음식을 구매하세요. 좋아하지만 , 운동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 좋다.

2.근육회복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근육단백질에 필요한 양질의 단백질을 선택한다.

3.일일 섭취량과 운동을 고려하여 적합한양의 탄수화물 공급원을 섭취한다.

탄수화물은 근육 단백질을 합헝하기 떄문에 에너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지구력 운동: 저지방, 고탄수화물, 보통 수준의 단백질
  • 중간 강도의 웨이트 트레이닝: 저지방, 보통 수준의 탄수화물, 단백질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