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맞은 후 평소에 먹던 영양제 그대로 먹어도 될까?
상태바
코로나 백신 맞은 후 평소에 먹던 영양제 그대로 먹어도 될까?
  • 공민진 기자
  • 승인 2021.10.05 12: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5일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최근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1차 접종자와 접종 완료자는 각각 2만5355명, 20만9328명 증가했다.
전체 인구 대비 1차 접종률과 2차 접종률은 1차가 77.4%, 2차가 53.0%를 기록했다.

백신 2차 접종자가 늘어나며 여러 후기와 동시에 백신과 관련한 수많은 궁금증도 생겨나고 있다. 그중 하나가 '평소에 먹던 영양제를 그대로 먹어도 되는 걸까?'인데 이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이 제각각이다. 오늘은 백신 접종과 영양제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코로나 백신과 영양제는 이렇다 할 연관이 없다.
최근, 백신 접종 전후의 특정 효과를 광고하는 영양제가 늘고 있지만, 이는 실제로 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 약사는 평소에 먹던 영양제를 백신 접종 후에 그대로 먹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며, 영양제를 그대로 먹어도 된다고 했다. 
약사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영양제들은 오히려 꾸준히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비타민 C나 D, 아연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백신 접종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평소와 같은 영양제 복용이 걱정된다면, 소염 및 항염 작용을 할 수 있는 영양제는 잠시 피하자. 이는 질병관리본부 위원회에서 소염진통제 대신 해열진통제를 권하고 있는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백신 접종 후 2주는 면역력이 가장 크게 생기는 기간이므로, 소염 및 항염 작용을 할 수 있는 오메가3, 보스웰리아, 글루타치온, 프로폴리스 복용은 2주간 피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면역력이다.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진행한 백신 접종과 면역력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생긴 항체가 평소 자신의 몸이 가지고 있는 면역 체계에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특히나 고령층이나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 환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백신 접종 후 백신 효과가 기대보다 떨어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즉, 백신 접종 후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 마시기는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쉽고도 간단한 방법이다. 물을 마시면 혈액순환, 독소 배출, 체온 유지 등의 몸에 이로운 기능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몸의 면역력도 함께 증가한다. 단,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상온의 물이나 따뜻한 물이 좋다.

또한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 향상을 위해 비타민C,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채소를 자주 섭취해보자.
이렇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며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은 새로운 백혈구를 만들어내어 면역력을 높인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 세포인 NK 세포는 운동 직후에 10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달리기, 사이클, 파워워킹, 수영 등의 운동을 매일 하루에 30분씩 하는 것이 좋으며, 간단한 걷기 운동만으로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백신 접종 전후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잠을 잘 때는 규칙적으로 자는 것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정에서 새벽 3시까지는 면역 증강 물질인 멜라토닌이 가장 왕성히 분비되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률을 높이려면 백신 접종 전후 1주일 정도는 규칙적으로 7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다. 적정한 수면 시간을 유지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독감백신 예방접종 후 측정한 항체가 2배나 많았다는 결과도 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정상 체온(35.5~37℃)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온이 1℃만 내려가도 몸의 면역력은 무려 30%나 저하될 수 있다.

햇볕을 쬐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 비타민D는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단백질 합성 촉진 기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에도 좋다. 비타민D 생성을 위해서는 햇볕을 쬐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