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 없애는데 좋은 요가동작 '아도 무카 스바나아사나'
상태바
승모근 없애는데 좋은 요가동작 '아도 무카 스바나아사나'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09.29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아도 무카 스바나 아사나는 개 자세라 불린다. 아도 무카는 얼굴을 아래로 향한 것, 스바나는 개를 뜻하기 때문에 머리와 다리 앞면을 아래로 다리는 뒷면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개의 모습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사나 자세는 견갑골 상방 회전근이라 하는 어깨뼈 위쪽 돌림근을 자극하는데 목에서 어깨로 연결되는 승모근 상부와 날개뼈 쪽의 승모근 하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승모근이 결리고 심하다면 이 자세가 큰 도움이 된다.

얼굴을 아래로 향하고 배를 바닥에 대고 엎드린 다음 두발을 벌리고 숨을 내쉬면서 몸통을 서서히 들어 올린다. 이때 팔을 쭉 펴고, 머리를 발 쪽으로 이동시켜 정수리를 바닥에 닿게 하는 게 중요하다. 깊은 호흡을 하면서 1분간 유지하고 반복하는 것이 좋다.

몸을 완전히 낮춰서 하는 동작이기 때문에 심장의 무리가 없이 할 수 있는 동작으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다. 머리가 바닥에 닿아야지 어깨뼈 근육이 당기면서 경직을 없애주고, 어깨 관절통, 승모근을 경감시킨다. 

어깨 통증이 있거나 경직이 되어 있는 경우 무리해서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팔과 다리 사이의 간격을 좁히고 무게중심을 다리 쪽으로 가지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동작의 마무리로는 머리를 팔꿈치 쪽으로 들고 복부를 당기고 엉덩이를 올린다면 하체 부종을 해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매일 1분간 유지해서 반복하면 어깨 결림과, 승모근 라인, 하체부종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