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2차 백신접종 부작용, 화이자보다 더 세다! 왜?
상태바
모더나 2차 백신접종 부작용, 화이자보다 더 세다! 왜?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1.09.29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코로나 19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는 요즘, SNS에는 모더나 백신부작용으로 힘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앞서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방식의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를 비교하며, 접종 이후 예방 효과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뉴욕타임즈에서는 지난 22일(현지 시각) 미국 보건의료 종사자 5,000여 명을 대상으로 두 백신의 실제 효능 분석 결과 모더나 사의 백신이 화이자 사의 백신보다 높다고 보도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두 백신 모두 2차 접종까지 마친 후 2주 지난 시점에 예방효과를 비교했는데, 화이자는 95%, 모더나는 94%로 거의 같았다.
그러나, 4개월이 지나자 화이자는 예방효과가 77%로 하락하고, 모더나는 4개월 이전과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화이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화이자는 예방효과가 떨어져 부스터 샷을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화이자 2차 백신 접종 후 생기는 부작용보다 모더나 2차 접종 후 부작용이 더 많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가 있어 눈길을 끈다.
모더나 백신으로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의 75%가 발열 증상을 보였다는 일본 연구진의 조사가 그것이다. 

일본 후생노동성 연구팀은 모더나 백신 1차 접종자 5,178명과 2차 접종까지 마친 980명에게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조사했다.
이 결과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다음 날 4.7%, 2차 접종 다음 날 75.5%가 발열 증상이 나타났다.

즉 4명 중 3명이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후 발열 증상을 경험했다.
이 수치는 화이자 백신보다 높은 비율이라고 연구팀은 보고했다. 
또 다른 모더나 2차 접종 부작용으로는 피로감과 두통이 있었다. 
그 밖에도 40도까지 체온이 오르는 고열과 백신 접종 부위에 빨간 발진이 일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또한 모더나 백신이 심근염 부작용 발생 역시 더 많다는 보고도 나왔다. 
미국 보건당국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 위험성 조사에서, 모더나 백신이 젊은 성인(특히 30세 이하 남성)에게 심근염을 일으키게 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는 자료를 입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문가들은 "모더나가 화이자보다 고용량이라 항원이 많아 예방에는 효과적이지만, 예방 효과가 높은 만큼 이상 반응 역시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