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굶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상태바
저녁 굶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 공민진 기자
  • 승인 2021.09.16 0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저녁을 굶는 사람들이 있다. 저녁을 늦게 먹는 것이 살이 찌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녁을 굶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저녁을 굶으면 하루 섭취하는 전체 칼로리가 낮아지므로 체중이 감량될 수는 있다. 
하지만 점심 이후 다음 날 아침까지 공복 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면 장시간 체내에 에너지원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체내에 저장된 지방 등을 분해하여 이용해야 한다. 몸에서는 다른 끼니에 섭취하는 칼로리와 영양소의 흡수율이 최대한으로 증가하고 소비하는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기초대사량과 같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시스템이 가동된다. 그렇게 되면 이후 식사량이 증가하게 되면 체중이 급격히 다시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생길 수 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저녁 굶기는 실제로 체중 감량을 지속해서 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저녁을 굶기 보다 삼시 세끼를 건강한 음식으로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저칼로리로 채소와 기름기가 적은 구운 닭고기, 생선 등과 같은 단백질 식품, 과일 등으로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게 좋다. 샐러드도 항상 좋은 선택은 아닐 수 있다. 샐러드에 칼로리가 높은 소스를 뿌려 먹을거라면 제철 채소와 생선을 곁들어 먹는 게 오히려 더 낫다.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건강한 식단이라고 해도 과식을 하면 문제가 된다. 저녁을 과식하지 않는 대신 꼭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하루 중 마지막으로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시간이기 때문이다. 금식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다음 날 더 배가 고플 수밖에 없다. 저녁 먹는 게 부담된다면 저녁을 최대한 일찍 먹어보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누군가에겐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었을지 몰라도 나에게는 그 방법이 맞지 않을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이어트 기본 공식대로 삼시 세끼 균형 있는 식사를 하며 운동하는 것이다. 그 중 저녁은 건강한 음식으로 가볍게 먹되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