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접종예정이라면 알아야 할 주의사항
상태바
화이자 백신 접종예정이라면 알아야 할 주의사항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09.11 18: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모더나 백신 공급 예정 물량에 차질이 생기면서 대부분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백신에 비해 부작용이 많이 생기면서 접종 후 주의사항에 유의를 해 볼 필요가 있다.

◆ 물 2L 마시기
화이자 백신은 면역 반응으로 림프절이 일시적으로 부을 수 있어 겨드랑이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림프 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해 스트레칭과 함께 1.5L~2L를 마셔주는 것이 좋다.

 고강도 운동 및 음주는 일주일간 금지
접종 후 2~3일 정도는 고강도 운동을 금지하고 있지만 화이자 백신은 다른 백신보다 반응이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보다 조금 더 긴 일주일간은 몸의 반응을 살펴야 한다.
특히 음주의 경우에는 염증 반응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 심근염 & 심낭염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발생한 염증,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기는 염증이다. 특히 화이자 백신을 맞은 후 심근염과 심낭염 사례가 다수 보고가 되면서 주의 깊게 봐야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심장 두근거림, 가슴통증과 불편함, 과도한 피로, 발열, 근육통, 구토가 올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빠르게 의료기간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위 증상들은 극소수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되려 겁을 먹고 접종을 피할 필요는 없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부작용 증상으로는 접종 부위의 발열이나 통증, 피로감, 근육통, 발열, 구통, 메스꺼움, 설사, 두통 등이 있고 이럴 때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먹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