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근육의 쓰임새에 따라 달라지는 필라테스 기구
상태바
[필라테스] 근육의 쓰임새에 따라 달라지는 필라테스 기구
  • 강수정
  • 승인 2021.07.28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gettyimages
출처=gettyimages

[파이트타임즈] 재활운동으로 알려져 있는 필라테스. 요즘에는 손쉽게 집에서도 필라테스 기구를 구입해서 효과를 보고자 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기구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더 큰 통증을 불러올 수 있다. 필라테스는 체형교정, 다이어트, 신체기능 재활을 위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도구별로 어떤 근육의 쓰임새가 달라지는지 알아본다.

◇ 레더 바렐

아치형 받침대와 월바 형식으로 짧은 사다리 모양으로 되어 있는 기구를 말한다. 이 기구는 척추의 이완과 척추 사이의 관절이 잘 움직일 수 있게 유연성과 조직기능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기구라 할 수 있다.

오로지 근력만을 사용해서 자세를 바로잡는 기구이기 때문에 비뚤어진 척추나 골반, 비대칭 어깨교정, 복부, 옆구리, 등허리의 근력향상에 큰 도움을 줘서 바른 자세를 만들 수 있는 기구이다.

◇ 콤보 체어

이름에 체어가 들어간만큼 의자처럼 생긴 기구라 할수있다. 입문자부터 상급자까지 다양한 동작과 난이도로 나눠서 맞춤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이며 몸의 균형성을 잡아주면서 다리로 중심을 잡아야 하기에 하체의 근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구이다.

◇ 리포머

리포머는 중력과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해 골반과 척추의 근싱 경계를 자극해서 체형개선, 코어발달, 유연성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구이다. 앉아서 하기 때문에 쉬워보여도 코어를 강화해야 중심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칼로리 소모와 함께 다이어트에도 좋은 기구이다.

◇ 캐달락

캐달락은 누워서 침대에서만 재활을 하는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구이다.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필라테스가 고안한 운동기구로 어깨부상 상체코어를 집중적으로 단련시키는 기구이다.

초기에는 침대 스프링으로 사용하였지만 철제 침대에 봉을 세운 후 다양한 스프링을 달아 여러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내면서 부상자 운동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정확한 운동동작은 전달해줘서 재활에 도움을 주는 기구이다.

◇ 스파인코렉터

집에서도 흔히 할 수 있는 홈 필라테스기구로 자주 만나보는 기구로 다른 필라테스보다 통증에 신경쓰는 기구이다. 굽은등, 거북목, 척추측만증, 척추추간판탈추증, 퇴행성디스크 등 척추질환과 관련된 환자들에게 통증 완화 및 교정을 하는 기구로 재활목적에 많이 사용되는 기구이다.

스파인코렉터는 1:1 PT를 받지 않아도 손쉽게 구매를 할 수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리를 해 주는 것만으로 전신의 근육도 균형있게 발달이 되고 신진대사량 증가로 다이어트 기대효과도 높일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