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이렇게 좋은 식품이었어?
상태바
고등어, 이렇게 좋은 식품이었어?
  • 곽대호
  • 승인 2021.04.19 2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 = 위키백과
사진 출처 = 위키백과

 

[파이트타임즈] 우리네 식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고등어’.

고등어는 고등엇과의 바닷물고기로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온대 및 아열대 해역 등에서 서식한다.

소위 ‘등푸른 생선’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등어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고등어의 구체적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1. 뇌 기능 증진

고등어에 다량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 성분은 집중력 및 기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 정신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 심장 및 혈관 질환 예방

다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는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 성분은 심장마비나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대표적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예방해준다.

 

3. 면역력 강화

고등어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인체가 바이러스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또한, 해당 성분은 노화 방지와 남성호르몬 생성 등에 도움을 주고, 체내 중금속을 배출해줄 수 있다.

 

4. 근육 생성에 도움

고등어는 100g을 기준으로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식품이다. 닭가슴살이 100g당 약 23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고등어의 단백질 함량은 절대 낮지 않은 수치다.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고단백 식품은 근육 형성과 근세포 회복에 도움을 준다.

 

단, 고등어는 내장에 부패를 가속화 시킬 수 있는 효소류가 많이 함유돼 있어 부패하기 쉬우므로 섭취 시 식중독에 주의해야 한다.

고등어를 고를 때에는 눈동자가 투명하고 등에 있는 줄무늬가 선명한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배가 은백색으로 광택이 나면서 눌러봤을 때 단단해야 하며, 아가미가 밝은 선홍색일수록 신선한 것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