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 한컷정보] 상대의 킥 방어시 ‘잡카’와 ‘욕카방’ 중 어떤 것이 좋을까?
상태바
[무에타이 한컷정보] 상대의 킥 방어시 ‘잡카’와 ‘욕카방’ 중 어떤 것이 좋을까?
  • 유정현
  • 승인 2020.12.09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상대의 킥 공격을 대응하는 매우 다양한 방법 중 하나로는 상대의 킥을 잡는 ‘잡카’나 자신의 정강이로 상대의 킥을 막는 ‘욕카방’ 이 있다.

‘잡카’와 ‘욕카방’은 어느 것이 더 유리하거나 우위에 있다기 보단, 자신의 스타일과 부상 정도, 공방의 전개 상황 등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우선, 잡카의 경우 상대방의 킥을 잡아 상대의 킥 구사 의욕을 떨어뜨릴 수도 있고, 다양한 연계 카운터를 구사할 수 있지만, 상대 킥 파워의 일부가 자신에게 전달돼 데미지를 일정 부분 입게 되는 것은 유의해야 할 점이다.

물론, 이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자신의 겨드랑이나 등, 팔로 킥을 받거나 킥의 진행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킥을 받아 데미지를 최소화 시키기도 한다.

욕카방의 경우 자신과 상대의 정강이가 맞닿기 때문에 상대와 자신 서로가 거의 동등한 데미지를 받게 된다. 욕카방도 마찬가지로 카운터 기술을 연계할 수 있다.

즉, 상대의 킥 공격시 방어법으로는 상대와의 접전 상황에 따라 잡카와 욕카방 중 적절한 판단으로 방어 기술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