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작성’도 중요하지만 ‘퇴고’도 중요
상태바
보도자료, ‘작성’도 중요하지만 ‘퇴고’도 중요
  • 이민형
  • 승인 2020.08.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타임즈] 언론홍보대행사 제이디미디어가 언론홍보 팁에 대해 소개한다.

보도자료는 ‘작성’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퇴고’도 매우 중요하다.

보도자료를 작성한 뒤 퇴고를 거치지 않으면 독자들에게 핵심 내용을 원활히 전달할 수 있고 편안히 읽힐 수 있는 '퀄리티 있는' 보도자료를 만들기 어려울 수도 있다.

퇴고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1. 핵심 내용의 명확한 전달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당사의 이슈나 소식에 대한 ‘정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함에 있다.

따라서, 퇴고를 할 때에는 독자들이 이 자료를 볼 때 당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이슈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2. 매끄러운 글 구성

작성한 글이 어색하지 않게 잘 읽히는지 구성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내용을 다른 문단에서 여러 번 반복적으로 언급하진 않는지, 글의 순서가 두서없진 않은지, 다음 문단으로 매끄럽게 흐름이 넘어가는지 등을 살피는 것이 좋다.

 

3. 누락된 표현 또는 문단

보도자료 내에 특정 표현이나 문단이 누락되면 핵심 내용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은 표현이나 부연 설명 등을 보충해 독자들의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다.

단, 표현이나 문단을 추가할 때 글이 너무 장황해지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4. 오타 교정교열

마지막으로 보도자료를 검수할 때 보도자료에 오타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