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대행사가 전하는 언론홍보 팁] 뉴스홍보 어려운 경우, ‘언론홍보대행사’ 이용도 한 방법
상태바
[언론홍보대행사가 전하는 언론홍보 팁] 뉴스홍보 어려운 경우, ‘언론홍보대행사’ 이용도 한 방법
  • 곽대호
  • 승인 2020.01.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뉴스 제작지원 = 카드뉴스와이어 / 사진출처 = 픽사베이
카드뉴스 제작지원 = 카드뉴스와이어 / 사진출처 = 픽사베이

 

[파이트타임즈] 언론홍보대행사 제이디미디어가 뉴스홍보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뉴스홍보는 통상 기업이 자사의 기술 및 제품, 또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언론사의 특수성인 ‘공신력’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의 경우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채널에 올라온 홍보 관련 게시글의 내용은 잘 믿지 않는 경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SNS의 경우 게시글을 업로드 하는 데에는 별다른 제제가 없어 누구든 게시글을 올릴 수 있고, 검증되지 않은 내용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언론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보도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SNS 등과 같은 채널에 올라온 홍보성 게시글보다 뉴스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뉴스가 홍보를 위한 채널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언론사에 자사의 이슈가 보도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 및 기술 또는 브랜드에 대해 신뢰를 제고해볼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뉴스홍보의 방식 자체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기업에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및 할인 이벤트 실시 등의 이슈가 생기면, 이를 바탕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언론사에 배포하면 된다.

하지만, 언론사는 대기업이나 관공서 등이 아닌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이슈에는 관심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메일 등을 통해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경우 보도될 확률은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언론홍보대행사를 이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언론홍보대행사는 언론사와 특수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보도자료가 실제 보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배포 과정이나 방법 등을 알아보는 데 불필요한 시간들을 줄여볼 수 있다.

또한, 언론홍보대행사를 이용하게 되면 보도자료 검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홍보실이 따로 마련돼 있지 않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경우 보도자료 작성과 관련된 전문성을 확보하기엔 시간도, 비용도 할애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평소에 글을 잘 쓰던 이들도 막상 뉴스홍보를 위해 보도문 형식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했을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기사라는 것에 형식과 구성이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공부하는 데에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할 수 있다.

제목부터 리드, 본문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사에 사용해도 될 표현과 아닌 표현은 무엇인지, 글은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전개해야 하는지 등 배워야 할 부분은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것들은 이론상으로 공부를 마쳤다고 해도 실무에서 직접 해보지 않으면 배울 수 없는 점들이 많다.

언론홍보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이러한 시행착오에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들을 축소시켜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략적인 보도자료 배포 방법에 대해서도 조언을 구해볼 수 있다.

보도자료를 일련의 계획 없이 그냥 배포만 하는 것보다 얼마의 텀을 두고, 어떤 내용을, 어떤 언론사에 배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전략을 잘 구상해야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켜볼 수 있다.

특히, 업력이 긴 언론홍보대행사의 경우 고객사의 성공적인 뉴스홍보를 지원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전략을 잘 구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