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대행사가 전하는 언론홍보팁] ‘보도문’과 ‘기획기사’ 형태의 차이점은?
상태바
[언론홍보대행사가 전하는 언론홍보팁] ‘보도문’과 ‘기획기사’ 형태의 차이점은?
  • 곽대호
  • 승인 2019.11.2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 파이트타임즈 / 사진출처 = 픽사베이
제작 = 파이트타임즈 / 사진출처 = 픽사베이

 

[파이트타임즈] 언론홍보대행사 제이디미디어가 온라인 언론홍보시 사용되는 ‘보도문’과 ‘기획기사’ 형태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한다.

‘보도문’이란 기업이나 조직 및 단체가 언론 매체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신문 기사체로 작성해 기자 및 언론사에 배포하는 뉴스 발표문이다.

보도문에는 개인의 의견, 추측 등의 표현 삽입을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정확한 사실만을 기반으로 제 3자 보도 형식을 갖추는 것이 보도에 용이하다.

또한, 보도문에는 필수적으로 기업이나 조직 및 단체 등의 보도자료 제공자가 ‘주체’로 등장해야 하며, 제목 및 내용은 해당 ‘주체’가 밝힌 내용으로 구성돼야 한다.

‘기획기사’는 언론사의 기자가 직접 취재해 보도하는 형태의 기사를 말한다.

기획기사는 기자가 직접 취재해 보도하는 만큼, 기자의 개인적 의견 및 표현이 삽입되기도 한다.

단, 언론 보도에 있어 상식적인 선을 벗어나거나, 근거가 부족한 의견 및 표현등은 삽입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온라인 언론홍보 시 ‘기획기사’ 형태로 자료를 작성하는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기자가 직접 취재하지도 않은 부분에 대해 기자 개인의 의견을 삽입하는 것은 보도가 되지 않을 확률이 크다.

따라서, 보도자료 작성 시에는 가급적 제 3자 보도 형식을 충실히 갖춘 ‘팩트’ 기반의 보도자료로 작성할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